5·31지방선거에서 6개 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관계로 유권자들이 투표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유일하게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선거홍보물과 선거벽보가 유권자들에게 늦게 전달되거나 눈에 띄지 않아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 농번기에 6개선거가 동시 실시되고, 투표구가 줄어드는 등 유권자에 대한 배려없는 선거가 진행되면서 선거무관심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된다.
 
올해 지방선거에서는 `돈은 묶고 발은 풀겠다’는 취지의 선거 방식이 본격화되면서 후보자들의 홍보활동이 상당수 제한돼 선거공보물이나 선거벽보가 유권자들에게 후보자들을 알릴 수 있는 정보수단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정작 이들 선거공보물은 선거막판인 지난 27일, 28일, 29일께나 각 가정에 도착해 유권자들이 후보에 대한 정보나 공약들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다.

후보자들을 알리기 위해 주요 도로에 부착되는 선거벽보 또한 각 동마다 불과 2개씩만 부착돼 적극적인 홍보 수단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가 유권자에 대한 배려는 물론, 유권자 중심의 선거와는 거리가 멀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에서는 ‘숨쉴틈조차 없다’는 농번기에 지방선거가 실시되는 데다 투표소도 대형화바람으로 인해 예전보다 줄어들어 농촌지역 유권자들의 투표율은 더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30일 현재 경기도내 투표소는 모두 2천511개소로 도심지역은 지난 총선 때보다 다소 늘어난 반면 농촌지역은 줄었다.

여기에 기초의원선거에 중선거구제가 도입된 올 지방선거는 기존선거와 기표방법 등도 확연히 달라 유권자들이 큰 혼선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한 지역구에서 기초의원을 2명 선출할 때도 한사람에게만 기표하도록 되어 있지만, 대다수의 유권자들은 1명에게 기표할지, 2명에게 기표할지 제대로 알지 못한 경우가 허다한 실정이다.
 
또 도지사에서 자치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비례대표 등 6개선거가 동시에 실시되는 바람에 아예 투표를 포기하거나 무효표 속출 등 각종 부작용이 잇따를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유권자 양모(44·수원시 천천동)씨는 “후보자를 알 수 없고, 선거방법을 제대로 몰라 투표하기가 힘들 것 같다”며 “앞으로는 전자투표 방식 도입 등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보다 편한 선거 방식이 모색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