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경찰청은 1일부터 12월 말까지 사회 양극화 해소 및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사회 취약계층의 생계를 위협하는 각종 부조리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설 방침이라고 31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검찰과 노동부 등과 합동으로 마련한 `사회 취약계층 생계침해형 부조리 근절대책'의 계도기간이 이달로 끝남에 따라 6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부조리 단속 대상은 ▶자릿세, 선불금, 선납금 명목으로 금품 갈취하는 행위 ▶재고용을 빌미로 임금 포기를 강요하거나 최저임금보장을 하지 않는 행위 ▶법정소개료 이상의 과다 소개료를 청구하는 행위 ▶불법직업소개업소의 직업소개 및 허위구인광고 행위 ▶청년 실업자 등을 대상으로 한 취업사기 행위 ▶성매매를 강요하거나 취업 등을 빙자해 성상납을 요구하는 행위 ▶취업을 미끼로 불공정 계약을 맺는 행위 ▶고리사채 등 불법사금융을 운영하는 행위 등 모두 8개 항목이다.
 
이번 단속은 사회적 약자라는 신분 때문에 추후 보복 등을 우려해 신고를 기피하거나, 경제적·사회적 방어수단이 미약한 취약계층에 대한 불법행위를 근절시키기 위해 집중 단속을 벌인다.
 
경찰은 이 기간 내 불법행위에 대한 자진신고를 할 경우 사회 저층인 점을 고려해 가능한 한 선처할 방침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