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지방 중소도시 고교평준화 자율선택' 발언을 계기로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고교평준화 추진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다.
 
학부모·교원·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평준화 적용요구 움직임이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곳은 의정부, 안산, 광명, 구리·남양주 등이다.
 
의정부는 2000년에 시민모임이 결성돼 평준화 도입을 위한 서명운동이 전개된 바 있고 안산도 이미 지난해 참교육학부모회와 전교조 등을 축으로 한 활동이 시작됐다.
 
여기에 2003학년도 고교입시에서 외지학생으로 인해 상당수 학생들이 타지역으로 밀려나는 피해를 본 광명과 구리·남양주까지 가세했다.
 
이들 지역 가운데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지역은 광명으로, 지난달 14일 7개 지역 학부모·교원·사회단체가 첫 모임을 갖고 `광명 고교평준화를 위한 시민연대'를 결성했다.
 
시민연대는 오는 6일 시민간담회를 열어 여론을 수렴한 뒤 학부모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와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광명교육연대 박경옥 사무국장은 “지난해 두차례에 걸친 여론조사에서 학부모의 60% 이상이 평준화 도입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시민간담회를 통해 평준화도입논의를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정부에서도 최근 전교조와 참교육학부모회를 중심으로 교육연대를 구성하고 잠복해 있던 고교평준화 도입논의를 재점화하기로 했다.
 
전교조 김시경 의정부지회장은 “구리·남양주, 안산 등과 보조를 맞춰가며 고교평준화를 이루기 위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지역별로 고교평준화 건의가 접수될 경우 교육개발원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 의뢰해 타당성을 검토한 뒤 적용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새로운 지역에 평준화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2~3년의 검토기간이 필요하다”며 “평준화에 따른 부작용과 반대의견을 가진 학부모들의 입장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쉽사리 결정하기 힘든 문제”라고 말했다.
 
현재 경기도내 고교평준화 적용 지역은 수원 성남 안양권(과천·군포·의왕 포함)부천 고양 등 5개 권역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