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4년 연임제 개헌'을 위해 여론 수렴과 대국민설득 과정을 거쳐 2, 3월께 개헌안을 발의하고, 빠르면 4, 5월 이전에 늦어도 올해 상반기 안으로 국민투표를 거쳐 개헌안을 확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이병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개헌 추진 일정과 관련, "적어도 상반기 안에, 4, 5월 이전쯤까지 끝나면 부담이 없다"면서"개헌에 이르는 과정이 국민의 찬반을 물어보는 과정이기 때문에 대선과정에 어떤 영향을 줄만 한 성질의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정치적 의도가 없음을 강조했다.
 
이 실장은 "올해 정치일정도 있지만 정치일정과 상관없이 진행되더라도 어떤 영향을 주지 않으리라고 본다"면서 "1987년 당시에는 10월27일에 개헌안이 확정됐고, 그해 12월 대선을 치르는 과정도 있었고, 대개 3개월 정도의 시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개헌안 발의 시점과 관련, "여론 수렴 과정을 지켜봐야겠지만 만약 발의할 시점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너무 늦춰져도 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각 당의 대선후보 경선 일정 등과 관련, "대선 일정이 있고 각 당의 후보 선출과정 등 그런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충분히 감안한다면 그렇게 오래 끌 일은 아니지 않느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또 `개헌 추진과정에서 노 대통령의 임기를 단축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임기에는 변함이 없다"고 임기 중 `하야' 가능성을 일축하고, 탈당 문제에 대해서도 "전혀 검토된 바 없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