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수산업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 올해 2천400억 원을 투입해 연근해 어선 구조조정 및 수산자원 조성, 어업질서 확립 등 수산자원 회복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우선적으로 연안어선 감척 사업 대폭 확대를 위해 1천억 원을 들여 2천 척을 감척하고, 294억 원을 들여 근해어선 75척을 감척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75억 원이던 수산종묘방류사업 투자 규모도 올해는 118억 원으로 늘리고 질병검사 강화 등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도 폐어구로 인한 어장환경 악화에 대응하고 친환경어구 사용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14억 원을 들여 생분해성 자망어구 사용 시범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한편, 총허용어획량(TAC)제도의 확산과 내실화를 위해 TAC 대상어종을 현행 9종에서 10개 어종으로 확대하고 옵서버 요원도 현행 16명에서 30명으로 대폭 확대하는 등 일부 어종에 대해 과학적인 자원조사와 세부적인 자원회복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지난 1996년 이후 계속적으로 감소하던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지난 2005년 이후 증가세로 돌아선 것은 지급까지 추진해온 다양한 노력들의 성과로 판단된다”며 “오는 2015년까지 1천만 t, 연간 150만 t의 안정적인 생산량 달성이라는 목표가 차질없이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