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이달말 부산에서 개최되는 아시안게임을 전후로 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남한 방문설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답방설과 관련해 “남북간에 협의가 없었다”고 밝혔지만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오는 17일 방북 등 한반도 주변정세가 심상치 않고 내신은 물론 외신에서도 9월 답방 개연성을 배제하지 않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핵심 당직자는 “여권이 신당창당과 병풍, 신북풍이란 세가지로 정권 재창출에 나설 것이며, 신북풍은 김 위원장의 답방이 핵심이 될 것”이라며 대선정국에서 `북한카드'의 위력에 경계감을 표명했다.
 
당 주변에서는 베이징과 도쿄의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아시안게임을 계기로 답방, 서울 또는 부산에서 정상회담을 할지 모른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또 18일부터 시작되는 경의선 철도 연결사업과 관련, “대선 직전에 남북한 정상이 완공식에 참석해 함께 시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회창 후보의 한 핵심 측근은 “김 위원장의 답방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란게 중론이지만 대선을 앞둔 우리로서는 모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대책을 세울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선기획단을 중심으로 작게는 7일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리는 남북통일축구대회에 이 후보가 참석할지 여부에서부터 크게는 김 위원장의 답방 성사여부에 따른 대책에 이르기까지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검토중이다.
 
특히 한나라당은 답방이 성사될 경우 대선정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성사전부터 `답방반대'를 외치고 나설지 아니면 `남북화해 무드를 함께 타고 넘으면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낼지' 등을 놓고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당직자는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의 답방이란 국가적 중대사에 대해 확실한 정보를 못갖고 있는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