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은 기원전 480년에 있었던 테르모필레 전투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제3차 페르시아 전쟁 때 그리스 중북부 테살리아 지방의 테르모필레에서 벌어졌던 전투에서 스파르타왕 레오니다스가 이끄는 스파르타 정예군 300명은 크세르크세스(다리우스 1세의 아들로 나중에 왕에 등극한다)가 지휘하는 페르시아 100만 대군과 맞서 싸운다. 무모한 싸움이지만 스파르타의 위대한 용사들은 나라를 위해, 가족을 위해 그리고 자기 자신의 명예를 위해 불가능한 이 전투에 맹렬히 자신들의 모든 것을 건다. 그리고 모두 장렬하게 전사하고 만다.

  테르모필레는 산과 바다 사이에 있는 좁은 길로 스파르타군은 전략적으로 이곳을 방어막으로 삼았지만, 내부의 배신자가 페르시아군에게 산을 넘는 샛길을 가르쳐주는 바람에 전원이 몰살하는 비극적 최후를 맞이한 것이다.

 테르모필레 전투는 살이 찢겨나가고, 뼈가 부러지고, 시뻘건 피가 분수처럼 솟구치는 끔찍한 살육의 현장이 화면을 가득 채운다.

 수많은 마니아 군단을 이끌고 있는 프랭크 밀러의 동명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일찍부터 피에 대한 광적인 집착으로 수많은 마니아층을 열광시켜 온 밀러는 `300'에서도 그의 장기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메가폰은 `새벽의 저주'를 연출해 신선한 감각을 인정받은 잭 스나이더 감독이 잡았으며, 밀러의 원작을 감각적 영상으로 충실히 재현해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투 중의 신체훼손이나 사지절단 등의 살육장면 묘사에 거침이 없고 사실적이다.

 300명의 스파르타 전사를 이끌고 불가능을 가능케 한 위대한 스파르타의 왕 `레오니다스' 역에는 `오페라의 유령'에서 팬텀 역으로 인상 깊은 제라드 버틀러가 맡았다.

  또 `반지의 제왕' 데이빗 원햄, `터미네이터' 스핀헤드 작품에서 사라 코너 역으로 등장한 `그림형제' 레나 헤디 등이 출연한다.

 18세 이상 관람가로 상영시간은 116분. 개봉일 15일.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