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초 동안 크게 웃으면 우리 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답은 바로 이틀 동안 수명이 연장된다는 것.

1분 동안 크게 웃으면 10분간 빠르게 걸은 것과 같은 운동효과가 있으며 웃음을 암치료 등 임상에 적용하는 의사들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과연 웃음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KBS1TV「생로병사의 비밀」이 18일 밤10시에 방송하는 `신의 선물 웃음, 15초의 힘'에서 그 해답을 찾아본다.

92년 말기 위암 판정을 받았던 김상태 목사는 생존율 3%를 극복하고 12년이 지난 지금도 살아있다. 그는 자신이 살아난 비결이 웃음에 있다고 믿고 있다.

그는 몇년 전 `섹스와 건강'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기도 했다.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가진 그에게 섹스도 행복한 신의 은총이다. 72세인 그는 지금도 일주일에 2번 아내와 행복한 관계를 나눈다고 자신있게 밝히면서 웃음을 통해 암 같은 난치병도 치유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미국 마이애미에는 웃음을 환자치료에 적용하는 패치 애덤스라는 특이한 의사가 있다. 그의 이야기는 미국에서도 화제가 됐고 로빈 윌리엄스가 주연한 영화「패치 애덤스」를 통해 소개돼 큰 감동을 주기도 했다.

웃음은 과연 질병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웃음이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의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알아본다. 우리 몸에는 암세포를 공격해 몸을 보호하는 NK세포가 있다.이와 관련, 일본 오사카 의대에서는 웃음과 NK세포의 관계를 연구한 획기적인 결과를 발표했다. 웃음은 과연 암치료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의학적으로 규명해 본다.이어 방송의 마지막 부분에는 실제로 잘 웃는 법도 소개한다.

장성주 PD는 "자연스런 웃음보다는 못하겠지만 억지로 웃는 표정을 짓는 것도 실제로 뇌를 자극해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웃는 것이 습관이 안 돼 있는 중장년층 시청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보시고 웃음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길 기대한다."고 제작소감을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