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친황다오간 카페리 욱금향호

진인해운은 2002년 초 한국과 중국 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 하에 인천~친황다오(秦皇島)간 카페리 운영선사로 선정돼 2년여 준비기간을 거쳐 한중간 카페리사업을 의욕적으로 시작, 운영하고 있다.

주 2회 정기적으로 기항하는 중국의 친황다오는 천혜의 관광자원을 갖춘 중국 최고의 관광지로 수도 베이징(北京)과 중국 4대 주요 항만 도시의 하나인 톈진(天津)에 인접해 있어 고객의 화물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송할 수 있는 최적의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진인해운이 운항하는 1만2천304t급 `욱금향'호는 화물 228TEU와 승객 348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사우나, 레스토랑, 수영장, 카지노, 면세점 등 최고의 선내시설을 갖춘 초호화 여객선으로 여행객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모실 것을 자부하며, 앞으로도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에게 보답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

#친황다오

친황다오는 중국 연해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친황다오 경제기술개발구는 친황다오 시(市)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인 베이징으로부터 281km, 톈진시로부터 245km 떨어져 있으므로 지리적 위치가 비교적 우월하다.

친황다오는 중국의 중요한 자원 수출항구도시 및 건재공업도시인 동시에, 또한 중국의 대표적인 여행도시일 뿐만 아니라 국가기관의 여름 사무지인 관계로 중국의 `여름수도'로 칭해진다. 매년 600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친황다오를 다녀간다. 유명한 피서휴양지인 북대하와 만리장성의 최동단으로 역사적인 장소인 산해관이 친황다오시 관할지역에 자리잡고 있다.

1984년 친황다오는 중국에서 최초로 대외개방한 14개 연해도시 중의 하나로 됐고, 1992년에는 국가가 제정한 40개 투자환경 우수도시 중의 하나로 선정됐다. 1998년 전국에서 최초로 `중국 우수여행도시'로 선정됐다. 최근 친항다오와 한국의 경제문화교류는 날로 활력을 띠고 있다. 한국 평택과 친황다오는 우호적인 교류도시, 교류항구로 됐으며, 한국의 인천으로부터 친황다오로 통하는 여객운수 항로는 두 나라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아래 곧 개통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구 = 친황다오 경제기술개발구는 1984년 10월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설립됐으며, 개발면적은 10㎢이다. 2000년 말까지 개발구는 이미 비준된 1천885개의 각 종류의 항목들이 있으며, 그 중 외상투자기업 항목이 415개, 투자총액 23억7천 달러, 국내의 투자항목은 1천470개, 투자총액은 32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현재 이미 미국·독일·일본·호주·한국·싱가포르·홍콩·타이완·마카오 등 27개 국가와 지역의 투자상들이 본 친황다오 개발구에서 부동산을 구입해 초보적으로 야금·기계·전자·경방직·정밀화공·건축자재·복장 등의 공업체계를 위주로 형성됐으며, 그밖에 토지·부동산·보세구업무 등의 제 3산업으로 확장하고 있다.

일련의 국제적인 명성의 회사들인 한국의 LG그룹·현대그룹, 태국의 정대그룹, 독일의 만데스만, 호주의 방적 국제그룹, 일본의 후지그룹, 일본의 이토추 상사 주식회사들이 개발구에 위치하고 있다. 근래의 3년간 개발구의 경제는 신속히 증진하는 추세로, 주요한 경제지표가 매년 2배 이상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개발구는 이미 친황다오시의 하나의 새로운 경제특장지역으로 성립됐다.

개발구는 외국자본을 끌어들이는 동시에 투자환경 또한 부단히 완벽함을 추구하고 있다. 개발구는 이미 66억 원의 자금을 투입해 기초설비를 건설하고 있으며, 이미 약 5㎢의 공업항목 조건을 완비한 토지를 이미 건설, 개발했다. 비교적 완비된 도로·전기공급·통신·용수·폐수처리·발전 등 기초설비를 건설했다.

▶항만 = 개발구가 향유하고 있는 각 항의 권리 및 일체의 투자우혜 대우들은 국가 및 지방정부의 법률·법규의 보장을 받고 있다. 개발구 관리위원회는 `투자자는 제왕'이라는 사상을 제창하고 받들어 행하고 있으며, 기업의 높은 효율을 위해 편리한 사무 및 경영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친황다오도 경제기술개발구의 양호한 환경 및 환발해경제권의 독특한 위치는 세계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친황다오 항구의 화물부두 증축은 장래 친황다오시가 아시아·유럽 사이에서 2번째로 큰 부두를 건설하는 데 교두보적인 지리적 우세와 우월한 조건을 쟁취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친황다오시는 해항·북대하·산해관 등의 3개 도시와 무녕현·창려현·로용현과 청용민족 자치구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면적 7천523㎢, 총인구 261만2천 명이며, 그 중 도시면적은 363㎢, 인구는 65만 명이다.

▶교육·문화·공업 = 친황다오시는 연산대학, 동북대학 등의 8개 고등교육기관, 16개 중등전문학교, 15개의 직업학교를 가지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인력 12만여 명을 가지고 있다. 매년 대학교 및 전문학교를 졸업하는 졸업생은 3천 명 안팎이며, 기술학교, 직업학교 등의 졸업생 숫자 또한 3천여 명에 달해 기업체들에 우수한 인재를 제공할 수 있다.

친황다오시의 주요한 공업부문은 야금, 건축자재, 경방업, 화공, 전자, 기계, 식품 등이 있다. 친황다오시는 `유리공업성'이라는 아름다운 명예를 가지고 있으며, 평반유리 산출량은 전국 생산의 10% 가량을 차지한다. 연간생산 60만t 중반의 수강판재 유한공사, 연간생산 10만t 생산의 발해여업 유한공사, 연간생산 3만t 가량의 니트릴(Nitrile) 생산공장, 연간 60만t 가량의 복합비료를 생산하는 중아화학비료 유한공사 등의 회사들은 이미 친황다오시의 야금·경방업·화공방면의 지주회사가 됐다. 철도교량, 자동차바퀴 제조업, 포도주, 시멘트 등 이러한 기업들의 생산규모는 전국에서 또한 수위의 위치에 있다.

▶외국기업우대정책 = 개발구에 투자한 생산성 외상투자기업은 세금의 15%를 감해 세금를 납부한다. 그 중에서 경영기한이 10년 이상인 기업은 이윤발생 연도부터 시작하여 1년과 2년은 기업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며, 3년부터 5년까지는 기업소득세를 절반 면제받는다.

농업, 임업, 목축업에 종사하는 외상투자기업은 세금감소 및 면제기한이 다한 후 국가 세무국 총부에 기업신청을 거쳐 비준을 받고 이후 10년 내에 납부해야 할 기업소득세의 15~30%를 면제받을 수 있다. 항구, 부두 건설에 종사하는 중외합자경영기업은 세금의 15%를 감해 납부한다. 그 중에서 경영기한이 15년 이상인 기업은 기업신청을 거쳐 기업소재지 성급 국가 세무국에 비준을 받고, 이윤발생 연도부터 시작해 1~5년까지 세금을 면제받으며 6~10년까지는 절반 줄여 납부한다.

제품 수출기업은 소득세 기한이 다한 후, 그 해 기업수출상품 생산액이 70%에 달하면 10% 세금을 감소해 기업소득세를 납부한다. 선진기술 기업은 감소, 기업소득세 기한이 다한 후, 3년 기한을 연기해 10%의 세금을 감소해 기업소득세를 납부한다.

중국 영내에 설립한 외상투자기업과 외국기업, 생산·경영에 종사하는 기구에서 연 적자가 발생할 시, 다음 세금 연도를 이용해 보충할 수 있으며, 만일 다음 세금납부 연도에 보충 받지 못하면 기한을 연기해 보충 받을 수 있으나 5년을 초과하지 못한다.

외국기업은 지방세를 납부하진 않는다.

▲ 진시황 본가
#친황다오 관광지

`진시황 본기'에 기원전 215년 진시황이 갈석(碣石 : 지금의 친황다오) 지방을 순시할 때 이곳에 이르러 바다에 제사를 지냈으며, 여생(廬生), 후공(侯公), 한종(韓終) 등의 방사들과 동남동녀들을 거느리고 바다에서 신선에게 장생불로의 약을 기원했다.

명 헌종 성화 13년 이곳에 `진황구선입해처(秦皇求仙入海處)'라는 비석을 세움으로써 명승지가 됐다. 친황다오는 예전에는 갈석(碣石)지역에 속해 있었으나, 진시황이 순시할 때 이곳에 머물렀다 해 그 이름을 얻게 됐다. `진황구선입해처(秦皇求仙入海處) 풍경구'는 전국시대의 중대한 역사적 사건과 전설을 내포하고 있으며, 시황이 바다에서 신선에게 장생불사를 기원하던 장면을 그대로 재현해내고 있다. 신선에게 제사 지내던 곳에는 높이 6m, 무게 80t의 진시황 입체조각상이 세워져 있으며, 이는 `중국을 통일한 최초의 황제'라는 시황의 명성에 걸맞는다. 또한 진나라 군사예술 전시관이 있어 당시의 선진적인 군사사상과 과학기술, 공예 등을 전시해 찬란한 고대문명을 표현해 내고 있다.

#친황다오 신오 해저세계

중국, 싱가포르, 이탈리아가 합작해 건설한 해양생물 위주의 전시관으로서 과학교육, 환경교육, 음식, 쇼핑, 휴양시설 등이 단일화된 현대적인 대형 종합박물관이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해양생물을 관람할 수 있으며, 다채로운 산호어군과 샤크를 비롯한 귀여운 해마와 재미있는 바다표범 등을 만날 수 있다.

100m 길이의 해저터널에서는 오색찬란한 산호군과 유유히 헤엄쳐 다니는 각종 물고기들을 접할 수 있다. 이 해저세계에서의 여행은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 아니라 꿈과 같은 해양세계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