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내 12만8천여 개 업체의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소상공인지원 활성화 계획'이 마련됐다.

  인천시는 50대 이상의 고령층 실업률이 심각해지고 40~50대 전직 직장인들이 특별한 경험 없이 소자본으로 창업을 시작, 조기 폐업 등 다양한 문제점을 낳고 있다고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상공인지원 계획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시는 인천지역 총 사업체 15만4천737개 가운데 82.8%인 12만8천153개 업체를 차지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단계적인 경영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군, 구 및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소상공인 실태조사도 병행키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사단법인 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와의 정책개발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소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인천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 소상공인지원센터의 역할 및 역량 강화의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시는 또 기술과 경험이 검증된 사업모델이나 우수 사업모델을 등을 발굴, 업종별 프랜차이즈를 추진하는 등 이를 위한 특화사업 기획운영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이어 배우자 사망에 의한 실직여성가장과 장애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의 생계형 소상공인에게 대출금 이자를 일부 지원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소상공인만을 위한 특별한 지원 대책이 없는 현실에서 시가 발표한 소상공인지원 활성화 계획은 실질적인 지원 대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후속 지원 대책을 세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