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국립보훈병원 건립을 위해 관계부처에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는 등 보훈병원 유치에 발벗고 나섰다.

 1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05년 기준 인천지역의 진료대상자 5만4천여 명이 서울보훈병원(강동구 둔촌동 소재)을 이용하고 있어 인천지역의 보훈병원 설치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인천시 내 보훈단체장 등이 `국립보훈병원인천유치추진위원회'를 결성, 현재까지 시민 13만여 명의 서명을 받는 등 보훈병원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기획예산처는 인천국립보훈병원(가칭)을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했으며 현재 한국개발연구원이 경제성 부분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진행중이다.

 시는 오는 6월 용역결과를 앞두고 지난달 30일 국회를 찾아 열린우리당 신학용 의원과 국가보훈처 관계자들을 만나 보훈병원 유치를 위한 지원협조와 유치의지를 밝혔다.

 시 관계자는 “다수의 인천시민들이 보훈병원 설립을 기대하고 있고 전액 국비가 투입되는 국책사업인 만큼 지속적으로 인천시의 유치의지를 밝히고 있다”며 “보훈환자들이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이 인천시 내에 건립되면 보훈가족들의 숙원사업 해결은 물론 고용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가 검토하고 있는 국립보훈병원은 2만여 평 부지에 약 500병상 규모로서, 건립비는 약 1천12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서울, 부산, 광주, 대구, 대전 등 5곳의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국립보훈병원이 건립되면 국가유공자 및 참전용사 가운데 상이군경은 치료비 100% 감면, 유공자는 6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