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고 학교전경
역사의 고장, 개국의 성전,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에 소재하고 있는 강화고등학교(교장 조명휘)는 1945년 공립농업학교(4년제 4학급)로 개교, 금년으로 개교 62주년을 맞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다. 그 동안 이 학교를 졸업한 1만2천192명의 동문들은 지역사회의 리더는 물론 국가의 동량으로서 사회 각계에서 왕성하게 활동함으로써 학교의 명예를 더욱 높이고 있다.

최근 강화고가 세인의 주목을 받게 된 데에는 특색사업으로 실시돼온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농어촌 1군 1우수고 육성 시범학교' 운영(2004년~)과 인천시교육청 지정 `자율학교' 운영(2004년 3월~2012년 2월)을 통해 속속 그 결과가 널리 알려지면서부터다. 특히 최근 3년간 진학성적과 각종 교육활동 분야에서 탁월한 교육성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교정에 들어서면 맨 먼저 `學如不及(학여불급·배움은 미치지 못할 것 같이 해야 한다)'이라는 건학이념을 새긴 돌탑과 함께 총면적 7천466.2평의 대지에 교사 1개 동과 너른 운동장이 남산을 마주하며 손님을 맞이한다.

학교 구석구석을 둘러봐도 휴지 하나 떨어져 있는 곳이 없을 정도로 깨끗하며,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 교실 또한 정갈함이 넘친다. 교실 안에서는 자신을 바르게 알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성실한 사람', 스스로 탐구하고 노력해 진로를 개척하는 `창의력 있는 사람',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 윤리를 체득해 실천하는 `협동하는 사람'을 길러낸다는 목표로 열심히 가르치고 있는 교직원들이 교육력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농어촌 1군 1우수교로 자리매김한 강화고의 우수한 교육 활동과 개략적인 교육성과와 면면이 다른 학교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

먼저 강화고는 `성실, 창의, 협동'이라는 교훈 아래 `세계로 비상할 으뜸 강화인 육성'을 위해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강화고 잉글리쉬존
▶진로·진학분야 = 지난 3년간 서울대 9명을 비롯해 전국 유수대학 평균 합격률이 98.56%를 기록했다. 이는 농어촌 1군 1우수교 육성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농어촌 지역 실정에 적합한 특성화된 농어촌 발전모델을 정립, 전반적인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가능한 일이었다.

운영과정을 보면, 1차년도에는 교육여건 개선 사업에 중점을 두고 학교도서관을 종합정보실로 리모델링했고, 물리·화학, 생물·지학, 음악, 미술, 컴퓨터, 수학교육실 및 외국어체험학습실(English Zone) 등 특성화된 교과교실이 마련돼 학습 환경 개선에 일조하게 됐다.

2차와 3차년도에는 학력향상프로그램의 개발과 정착에 중점을 두고 10개 교과 및 무학년 수준별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전문 강사제 도입·운영,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보조 강사제 운영, 대입 논·구술 면접 지도 및 자료발간, 개인·교과별 독서노트 제작·활용, 외국어 말하기, 독서 퀴즈대회 개최, 논술 및 외국어 캠프 등이 운영됐다.

▲ 강화고 체험학습 “공군사관학교 견학”
▶인성교육 분야 =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효경 체험활동으로 가족 전기문 `뿌리들의 이야기Ⅰ, Ⅱ' 발간 및 보급, 강화역사·안보·생태 체험학습을 통해 강화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있으며, 골프, 테니스, 배구, 농구 등 종합 체육시설을 확충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안·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멀티영상관을 설치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상황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체험 영역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하고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교 단계에서 우수 인재의 도시 유출을 막고 농어촌에서도 안심하고 자녀를 교육시킬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지역 인재 육성은 물론, 그 동안 소외될 수밖에 없었던 농어촌 지역의 교육적 욕구를 해소하는 데 성공적 모델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강화고 학생 자율토론회
▶자율학교 지정 = 이와 함께 2012년 2월까지 재지정된 `자율학교' 운영 또한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을 통한 우수고등학교 육성 사업이 정상궤도에 진입했다는 평가다.

구체적 운영 과제로는 선발권을 전국 단위로 확대해 우수 인재를 유치하고 장학금을 지급하는 한편, 자율적인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권 확보, 교과용 교재의 자체 제작 활용을 통해 교육력을 제고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교수-학습분야에서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다양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소집단 단위로 공동과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수행평가에 반영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독서교육을 강화해 학생 개인별 독서목록과 독서감상노트를 활용해 독서를 생활화하는 한편, 소집단별 독서 토론회 및 독서퀴즈대회 개최는 물론 전 교과를 독서교육과 연계시켜 교과 학습수준을 심화시킴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는 점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특징 중의 하나다.

▲ 강화고 골든벨
▶2006학년도 학생들의 교육활동 실적 = 2006년 인천학생문화백일장 논술부문 최우수상, 제5회 독도환경보존 및 독도주권수호 글짓기 공모전 금상, 흡연예방 및 금연학생작품 공모전 글짓기부문 최우수상,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청소년 글짓기대회 최우수상, 전국중·고등학생 우리역사바로알기경시대회 동상, 제11회 인천시 초·중·고 나의주장발표대회 우수상, 제2회 인천시 청소년통일염원웅변대회 대상, 제25회 인천시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은상·동상, 제26회 인천시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생활과학1분야, 수학부문, 물리부문 각 동상, 제17회 중·고등학생 수학·과학경시대회 동상, 2006국제청소년 미술대전 특선, 제21회 대한민국 서예휘호대회 특선, 제23회 대한민국서예대상전 특선, 제86회 전국체전 복싱부문 금메달, 제87회 전국체육대회 태권도 동메달, 제18회 경희대학교총장기 전국남녀고등학교태권도대회 남고부 미들급·밴텀급 3위, 제6회 전국태권도선수권대회 2위 등 이루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 교육활동 전 분야에서 높고 고른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이 학교가 학생들의 특기 신장은 물론, 전인적 발달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 인천시교육청 부문별 사업평가에서 3년 연속 학력향상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으며, 2005년 인천시교육청 학교평가에서 우수교상을 수상, 2006학년도 인천향토애호교육상 수상으로 나타났다.

▲ 강화고 청람재
▶명문고 자리매김 = 또 하나 주목할 만한 것은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학교폭력예방 안전학교'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돼 `선택중심 대안교실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사랑이 넘치는 학교 만들기'를 주제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구체적 프로그램으로는 유기적인 3-T(담임교사-상담교사-생활지도교사) 체제 구축 및 `꿈보드미' 프로그램 구축, 부적응 학생 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한 대안교실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생활지도 중심학교 운영, 사랑 나눔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구안함으로써 벌써부터 학교교육의 사각지대로 인식되던 학교폭력 예방에 기대를 한껏 모으고 있다.

이처럼 농어촌 명문고등학교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한 강화고등학교의 모든 교육 활동들은 학교교육의 기초가 되는 학력과 인성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독서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은 물론, 수준별 교수-학습과 다양한 대입 전형에 대응하는 맞춤형 진학 및 진로지도, 여기에 실천 체험적 인성지도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만족도를 제고함으로써 농어촌 고등학교의 성공적인 운영 모델이 되고 있다.

 

   
 
   
 
조명휘 강화고등학교장 인터뷰

“우리 학교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학교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강하고 학부모의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전통 계승에 동참하려는 학생과 교사들의 열의 또한 높아 농어촌 명문고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앞으로도 생활지도와 교수-학습 및 진로지도를 중점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혼연일체가 돼 명실상부한 명문고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갈 것이다.”
조명휘 교장의 각오가 남다르다.

-학교장으로서 학교교육 목표와 올해 경영중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올해는 우리학교의 교육방향인 `세계로 비상할 문화선진 으뜸 강화인 육성'을 위해 다음의 사업을 중점 추진고자 한다.

첫째, 건전한 인격을 가꾸는 인간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 공동체 의식의 내면화는 물론, 생활화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실현하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둘째, 지식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능력인을 육성하는 데 힘쓰겠다. 개인별 학업 성취 목표치 관리, 새로운 입시 제도에 발맞춘 내신 성적 관리와 진로 탐색에 힘써 학교교육에 충실을 기하고자 한다.

셋째, 학습력 향상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쾌적한 시설 설비로 학습 환경을 크게 개선함으로써 학생과 교사가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 금년에 이미 학교녹화사업의 일환으로 담장 허물기 공사가 예정돼 있으며, 연차적으로는 기숙사 및 다목적교실, 급식실, 체육관을 신축해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생님들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학부모님과 지역사회로부터는 만족과 신뢰를 받는 학교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강화고 학생들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달라.
▶우리 학교 학생들은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단정하고 예의바르다. 맡은 바 책임감도 투철하고 협력해 학급생활도 잘하고 있다. 그러나 다소 수동적인 측면이 있는데, 좀 더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다.

-끝으로,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지속적인 독서에 힘쓰라는 것과 공동체적 삶을 실현하도록 노력해 달라는 것이다. 독서는 폭넓은 경험 뿐만 아니라, 대입 심층면접과 논술에도 직결되는 활동이다. 그리고 금년도에 실시하고 있는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학교폭력예방 안전학교' 정책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마음을 키워 나가기 바란다.

◈연혁

1945. 4. 1      강화 공립 농업학교 인가(4년제 4학급)
1945. 5. 20    공립 농업학교 개교 (4년제 4학급)
1947. 10. 20   강화 공립 농업학교(6년제) 6학급 학칙 변경 인가
1951. 8. 31    강화중, 강화 농업고등학교 각 6학급 학칙 변경 인가
1954. 5. 22    강화 공업고등학교 9학급 학칙 변경 인가
1958. 3. 1      강화 고등학교로 학칙 변경 인가
1962. 8. 22    강화중, 고등학교 각 9학급 학칙 변경 인가
1971. 12. 20  강화 종합고등학교로 학칙변경 상과 3학급 인가 (총9학급)
1973. 9. 1      강화 중학교 분리
1975. 10. 5    보통과 1학급 증설(보통과 12학급, 상과 6학급, 계18학급)
1977. 3. 15    교사(18교실) 및 부속 건물 신축
1981. 10. 18   6학급 증설 인가(24학급 편제)
1984. 5. 18    강화 고등학교 18학급 학칙 변경 인가
1996. 4. 30    축구부 창단
2006. 3. 1      제28대 조명휘 교장 취임
2007. 2. 14    제57회 졸업식 거행 202명 졸업(연인원 12,192명)

◈학교의 상징

교표 : 기상, 화합, 풍요
교목 : 은행나무(희망, 축복, 현숙)
교화 : 개나리(믿음, 전통, 수련)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