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가 최근 전국 각지의 국악경연대회 대통령상 폐지 등을 포함한 지원축소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지역 국악계가 반발, 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국악말살정책 범대책위원회'는 27일 탄원서를 내고 "문화부가 올해부터 전국주요 국악경연대회의 대통령상, 장관상 등을 대폭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해당 단체에 통보했다"며 "이는 대회 자체의 유명무실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와 관련, 28일 오후 1시 서울 종묘공원 내 국악정에서 지역 국악인들이 참여하는 궐기대회를 열고 '국악말살정책 반대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대책위는 "지역문화를 살린다는 취지로 대회 개최를 장려할 땐 언제고 이제 와서 지원을 안 하겠다는 것이냐"며 "이는 국악인들의 사기저하는 물론 관련 지역산업붕괴, 나아가 국악계 자체를 죽이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해당 단체와 충분한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이같은 방침을 정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지원축소 방침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문화부는 "지역 국악경연대회의 개선방안 중 하나인 이번 방침은 지난해 각 지역 단체들과 수 차례 협의를 거쳐 마련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화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국악 관련 경연대회는 총 100여개, 여기서 수여되는 상장은 242점(대통령상 28, 총리상 25, 장관상 189점)에 달하는 실정.

문화부의 개선안은 이 가운데 판소리, 고법, 관악, 현악, 민요, 전통무용, 가야금병창 등 7개 부문에서 각 1개 행사만을 선정, 대통령상 등을 지원하고 그 외 나머지 대회는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실시하게 한다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다.

문화부 관계자는 "각 지자체가 그동안 유사한 행사를 경쟁적으로 개최, 상장 남발, 예산낭비, 불공정한 심사로 인한 잡음 등이 끊이질 않았었다"며 "이에 대한 개선책은 이미 오래 전부터 요구돼왔던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