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원고 충효관
 교사들의 열정적인 교육열의와 학생들의 자율적인 면학분위기 조성으로 20여 년이라는 길지 않은 세월 동안 훌륭한 업적을 이뤄낸 동원고등학교(교장 이창재·수원시 장안구 이목동)가 `힘차게 비상하라'라는 구호 아래 `사랑이 넘치는 학교', `창의력을 키우는 학교', `자율 속에 자라는 학교'로 거듭나며, 명실상부 최고의 명문 고등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책임·신의'를 교훈으로 삼아 `나라와 겨레를 생각하는 애국인',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민주인', `지식과 교양을 겸비한 지성인', `과학·정보화를 추구하는 전문인', `미래의 세계를 주도하는 선진인' 육성을 교육목표로 지난 1986년 설립·개교해 현재 각계각층에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를 다수 배출하고 있는 것이다.

 ◇ 최고의 면학 분위기
 동원고는 자율을 강조하는 학풍 속에서 학생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만들어 내는 정숙함이 공부하기 좋은 면학분위기 조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 학생들에게 1대1 상담을 통해 진학 상담은 물론 개개인의 고민도 상담하는 등 인성교육에도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일반교실(멀티미디어 기자재 및 냉·난방), 학년별 자습실, 어학실습실, 전자도서관 등 첨단 교육실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 동원고 체육대회
또 방송실, 체력단련실, 교지편집실, 진로상담실 등 학생들의 자율권을 보장하고 다양한 특기를 계발할 수 있는 지원시설이 마련돼 있다.

 이와 함께 제자사랑회, 동문후원회 등 다양한 장학금제도를 통해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등 사회공헌사업에도 힘쓰고 있으며, 청결한 학생식당과 최신 시설의 실내체육관을 운영, 학생들의 건강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 차별화된 5대 입시 전략
 교사들이 수십 년간의 교직생활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결집시켜 만든 동원고의 `5대 입시전략'은 7년 연속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유수한 대학교에 매년 150명 이상을 진학시키는 등 경기지역 고등학교 중 최고의 대학 진학률을 보이며 전국 최고의 명문을 지향하고 있다.

 ▶담임선생님의 입시 전문가화 = 팀별 입시제도 연구 및 수년간 개최한 워크숍 등을 통한 노하우로 학생들의 진로지도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적성 및 구술 면접, 논술 지도 = 대상학생을 분류해 구술 면접 지도 자료 수집 및 구술 면접 지도교사 위촉, 전공과 적성을 포함한 개인별 맞춤 구술 면접 지도 등을 실시, 학생들의 대학 진학을 돕고 있다.

▲ 동원고 교사들이 마련한 수능대박기원 마라톤 사진
 ▶수시모집 관리(수시모집 지원팀 운영) = 학생들의 목표대학 전형요강을 분석해 대상학생을 선정, 내신과 수능점수를 비교·분석한 영역별 자료를 수집, 봉사활동 지도 및 리더십 보완, 교내 경시대회 등을 통해 학생들의 수시모집 합격률을 높이고 있다.

 ▶정시모집 관리(정시모집 지원팀 운영) = 과년도 입시 결과 누적 자료화를 비롯, 모의수능 분석 후 평가회 실시, 취약과목 대책 마련 및 보완, 영어·수학 책임지도 교사제 도입과 구술 및 논술 지도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원고가 운영 중인 각 대학별 지원이 가능한 학교의 기준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진학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입시 관리형 업무분담 = 팀장을 중심으로 수시·정시모집 지원팀을 운영, 팀별 업무분담을 통해 대학진학률을 극대화한다.

 ◇ 전인교육이 실현된 학교 운영
 ▶내실 있는 특기적성교육 = 즐거운 생활영어와 재미있는 수학, 놀라운 물리이야기 등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개인별 맞춤 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끌어 냄은 물론 즐거운 수업분위기 조성을 이끌어 낸다.

 ▶열정적인 교사와 학구열에 불타는 학생들 = 선진 기자재를 이용한 다양한 시청각 교육과 수준별 반 편성을 통한 수능 고득점 프로그램 운영, 영어·수학·과학 경시대회 준비 프로그램 운영, 외국인 수업과 교사 해외 연수 실시, 체대 진학 희망자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외국어 집중 이수 교육과정을 통한 생활 외국어 교육 강화, 컴퓨터 소양 교육 및 자격증 취득 실시 등 학생들의 진학 문제에 교사들이 나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 동원고 일본문화탐방
 ▶국내·외 문화체험활동 = 지도교사와 함께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내 한국 역사문화유적을 찾아 민족 자긍심 함양,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안목과 식견을 갖추기 위한 현장학습 등을 실시, 현재 한국 역사의 모습과 현지 생활문화를 직접 체험, 참가자들에게 애국심을 고양시키고 있다.

 ▶남다른 제자 사랑 = 가정환경이 불우한 제자들을 돕기 위해 지난 1993년 `제자사랑회'를 결성, 전 교직원이 매월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기부해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할 수 있도록 묵묵히 장학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또 교사들은 동호회 활동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어 학생들과 함께하는 등 사제 간의 정을 돈독히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클럽활동 = 봉사, 종교, 예술, 취미, 스포츠 등 30여 개의 다양한 목적을 지닌 동아리와 스터디 그룹을 운영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정서 함양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 동원고등학교 SEA HAWK 상징탑의 의미

 `SEA HAWK'는 바다에 서식하는 매로 용맹하고 자태가 의연해 `책임·신의' 교훈 아래 미래를 개척하는 용맹정진의 동원 정신의 상징물이다. 바다와 육지 등 무한한 활동무대를 가진 SEA HAWK는 동원재단의 강인한 독립성과 창조성, 잉태와 탄생과 성장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인간의 지각적 구심점을 만들고 미래의 비전(Vision)을 내포하고 있으며 4개의 원형계단은 각각 우주공간·지구·한반도·동원고등학교를, 바닥 전체는 바다를, 그 위의 조형물은 육지를 형상화하고 있다.

 

▲ 이창재 동원고등학교장
“지난 20여 년간 충효인경(忠孝仁敬), 자강불식(自强不息)의 정신 아래 사랑이 넘치는 학교, 창의력을 키우는 학교, 자율 속에 자라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 제4대 교장으로 취임한 이창재(61)교장은 인성교육의 실현과 학력 제고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참된 지식인을 강조하고 있다.

 이 교장은 “선생님들의 열정과 사제 간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형성된 사랑과 존경심, 끈끈한 선·후배 관계는 자연스럽게 애교심을 이끌어 냈고 이 같은 결과로 동원고는 수원 명문고로 명실상부하게 자리를 굳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사랑이 넘치는 학교, 창의력을 키우는 학교, 자율 속에 자라는 동원교는 선생님들의 열정이 넘치는 강의와 진지한 면학분위기 속에서 연마된 실력의 결과 대학 진학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이 교장은 “동아리 활동을 통한 각종 대회에서의 입상, 사제 간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한 사랑과 존경심으로 확고부동한 지역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 교장은 “이처럼 지난 21년이란 짧은 기간 동안 발휘된 내적 역량을 결집하고 전통을 구축해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이할 계획”이라며 “학생 자신들도 앞으로 맞을 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다는 믿음과 사회적 인재로서의 보다 앞선 삶을 영위하겠다는 꿈을 갖고 실력과 창의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