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한방병원은 한방과 현대의학의 접목
분당차병원의 진료역량에 양·한방 협진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1998년에는 한방치료의 장점을 특화한 심장병센터, 중풍센터를 개설했으며, 수족냉증 클리닉과 동서관절 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양·한방 협진시스템은 분당차한방병원의 인체면역력에 기초한 치유능력 제고와 보양과 기순환 등을 통한 생명활동 촉진이라는 동양적 질병관에 기초한 것으로, 증상 개선 및 양방치료 효과 극대화, 몸에 이로운 치료법으로 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양적 질병관과 양·한방 협진시스템은 다중적 시각에서 질병이 아닌 환자에 초점을 맞춘 진단과 처방을 가능케 하고 있으며, 환자의 치료만족도는 물론 쾌유 속도의 증가, 그리고 예방의학적 차원의 재발 방지를 통해 외과적 치료 못지않은 근본적 치료를 가능케 하고 있다.  
또 한방의 주요한 분야인 탕약 등의 처방을 위해 양방 약제과와 별도로 한방약제과를 운영해 효능 높은 약재와 신속하고 정확한 조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상의 약재 선별과 정성을 다한 탕전으로 고객만족을 도모하고 있다.

   
 
◇분당차한방병원 특성화 진료센터
분당차한방병원은 지난해 12월 1일 뇌신경센터를 개소했다. 뇌신경센터는 중풍을 비롯한 뇌·신경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단·치료하는 센터로, 한방병원은 물론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교수들로 구성돼 있다.
무엇보다 한방과 양방 진료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 환자의 편의를 돕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뇌졸중(중풍) 클리닉 = 뇌는 한 번 손상되면 완전한 회복이 어렵다. 그러나 최근 인류의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뇌졸중이 더 많이 생기고 뇌졸중이 생기면 불편한 몸으로 오랜 기간 고통 받아야 하기 때문에 예방 및 적극적 치료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이에 따라 뇌졸중클리닉은 질환의 진행을 막고 재발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방치료를 통해 마비의 회복을 빠르게 하며 적극적인 재활치료로 중풍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있다.
치료영역은 뇌경색, 뇌출혈, 뇌동맥류, 혈관기형, 뇌혈관 동맥경화증, 유전성 뇌졸중 등이다.

▶파킨슨병 및 운동장애 클리닉 = 파킨슨병은 노년기 삶의 질을 가장 많이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걸음걸이나 움직임이 느려지고 떨림증이 생기기 때문에 거동이 많이 불편해지는데도 나이 탓만 하며 지내기 쉽다.

그러나 적절한 검사 및 투약·수술을 통해 증상을 뚜렷하게 호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사에게 치료받아야 한다. 또 침구치료와 체질에 따른 섭생법으로 질환의 악화 속도를 억제할 수 있다.

치료영역은 파킨슨병, 수전증(손떨림), 근긴장이상증, 보행장애 등 이상운동증 등이다.

   
 
▶안면신경질환 클리닉 = 흔히 얼굴떨림이나 안면통이 있는 경우에 적절한 진료과를 찾지 못해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얼굴떨림(안검연축 및 안면경련)은 마그네슘을 먹으라는 속설 때문에 이와 관계없는 환자들마저 필요 없는 투약을 하거나 안면통이 신경계 질환인지 몰라서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고통 속에 지내는 경우가 빈번하다.

안면신경질환클리닉에서는 한방치료(풍사(風邪), 한사(寒邪)를 제거해 마비된 신경 회복) 및 양방치료로 차별화된 치료를 수행하고 있다.

치료영역은 안면경련증, 안면마비, 삼차신경통 등이다.

▶신경통증 클리닉 = 신경통증은 일반적인 통증 치료에는 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치료받지 못하면 진통제를 과다하게 투여하게 되고 습관성이 되기 쉽다.
한방치료로 기혈을 순환시켜 신경통증을 치료하며 신경통증의 적절한 조기 치료 및 만성 통증의 특수치료(스케나, 신경차단술, 고주파 신경 절단술 등)를 시행해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치료영역은 두통, 요통, 견비통, 난치성 통증, 교통사고 후 통증 등이다.

▶여성병원 = 분당차여성병원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들의 보양을 돕는 탕을 제공하고 분당차여성병원 리뉴바디센터와 협진해 출산 이후 망가진 몸매를 회복하려는 산모들에게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산모들의 건강 회복을 돕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임신 중 입덧과 출산 후의 산후보양, 산후병, 갱년기 여성질환 등을 치료하고 있으며, 모든 치료법은 자연과 인체의 순리와 기능을 북돋우고 조절함으로써 높은 치료효과를 얻고 있다.
▶양·한방 협진 입원실 = 분당차한방병원 병동에서는 한방치료와 함께 양방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 환자의 호응도가 매우 높다. 특히 중풍과 같은 질환에 대한 입원환자가 많기에 양·한방 협진으로 치료했을 때 치유속도가 빨라 만족도가 높다 할 수 있다.

◇분당차한방병원 일반 진료과목

   
 

▶한방침구과 = 침구과는 각 부위의 염좌 및 타박상, 교통사고 후유증 등의 통증질환과 경추나 요추의 추간판 탈출증과 같은 척추질환과 중풍, 안면신경마비 등 각종 마비질환에 대해 빠르고 근본적인 치유효과가 있다.

침구과에서는 이를 세분화해 척추·통증 질환 클리닉, 교통사고 후유증 클리닉, 안면신경마비 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방내과 = 한방내과는 각종 성인병과 중풍, 간·담도질환, 심장순환계질환, 소화기질환, 호흡기질환, 신장 및 비뇨생식기질환에 대한 세분화된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분당차한방병원 한방내과에서는 보양 클리닉(만성피로, 건강 증진), 성인병 클리닉, 두통클리닉, 기능성 소화불량증(신경성·만성위염)클리닉, 비염 클리닉 등의 특화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한방재활의학과 = 한방재활의학과는 각종 통증마비질환에 대한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예방의학적 차원에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에 대해 지방 분해 침 시술과 한약 처방으로 환자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추구함으로써 높은 비만치료 효과를 거두고 있는 한방비만 클리닉, 산후보양 클리닉, 성장 클리닉 등을 운영 중이다.

◇최익선 포천중문의대 분당차한방병원 원장 인터뷰
   
 

지난 1995년 3월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서 진료를 시작한 분당차한방병원은 전통적인 한의학적 진단법을 토대로 신체기능 향상을 통한 증상 개선과 근본적 치료라는 한방치료의 장점을 X-레이, CT, MRI 등 서양의학의 첨단장비, 선진 검사법과 조합함으로써 정확한 진단과 높은 치료효과로 환자의 만족도를 얻고 있다.
특히 최익선 원장은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의료계에서는 선도적으로 양·한방 협진시스템을 도입했다”면서 이로 인해 지역 주민이 차병원을 선택하는 주된 동기로 분석하고 있다.

최 원장은 또 “앞으로도 진보된 의술, 체온이 묻어나는 진료를 환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한의학이현대화, 세계화하는 데 이바지해 나갈 계획”이라며 “성남축제인 탄천페스티벌 기간을 비롯해 각종 ‘건강의 날’ 기념으로 시민 대상 무료 금연침 시술, 소아 키크기 체조, 건강 강좌 및 한방진료에 친숙한 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 봉사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어 “일반 환자들 곁으로 가까이 다가서기 위한 원내 관련 프로그램으로 산후관리 강의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는 분당차여성병원 산후조리원에 입실한 산모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1월부터 일반 산모들을 대상으로 한방산후조리에 대한 강의를 확대했다”면서 “고객만족을 위해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자동차사고 부분에 대해 한방에서도 보험 처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자동차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부담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향후 사회공헌 관련 계획으로 최 원장은 “지금처럼 꾸준히 지역사회 주민들을 돌아보며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우선 내부적으로 병원 방문 고객 대상의 ‘건강증진 관련 강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외부적으로는 지역사회 노인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활발히 시행하고자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