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투표일을 이틀 남겨 놓은 7일 인천지역 여야 총선후보들은 초경합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층의 향배에 따라 선거 결과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고 지지층 결집과 상대 후보의 막판 불·탈법 선거운동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이번 총선은 이렇다 할 쟁점 없이 진행되면서 부동층 폭이 큰 데다 투표율이 역대 최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세지역은 물론 경합지역도 최종 결과를 예단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막판 세 결집에 의해 의외의 결과도 배제할 수 없어 여야는 물론 무소속 후보들은 마지막 선거운동을 부동층 흡수를 위한 막판 세 결집과 지지층 이탈을 막기 위한 상대 후보의 부정 선거운동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통합민주당 인천시당은 한나라당의 일당 독주를 막아야 한다는 ‘견제론’을 앞세우면서 ‘경인전철 지하화’, ‘아이들이 행복한 인천 만들기’ 등의 특별공약 제시와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 등 거물급 정치인의 지지표명 등을 이끌어 내 전통적 지지층의 결집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선거 막바지에 지지층을 빼내기 위한 금품 살포 등 부정 선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고 24시간 부정선거감시단을 꾸리기로 했으며, 민·관·경 합동 감시체제를 강화,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그 동안 최선을 다해 선거운동을 경주한 만큼 마지막 남은 선거운동은 부동층으로 분류된 지지층의 결집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서는 과반 및 안정의석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을 적극 홍보해 현재의 우세한 판세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시당은 또 선거 때마다 기승을 부리는 불·탈법 선거운동을 차단하기 위해 12개 선거구별로 부정선거감시단을 편성, 선거운동이 끝나는 8일 밤 12시까지 상시 감시체제를 운영해 만약 있을지 모를 부정선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자유선진당 인천시당은 한나라당의 일당 독주를 막고 견제할 대안은 자유선진당 뿐이라는 점을 앞세워 마지막 표심잡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며, 충청 출신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해 1명 이상의 후보를 당선시킨다는 전략이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부동층의 투표 참여가 막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지지층인 비정규직 노동자와 주부층을 상대로 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있으며,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각 후보별 1만 표 이상 득표를 목표로 투표 참여를 독려한다는 전략이다.
무소속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일부 지역의 무소속 후보들도 마지막 남은 기간 지역현안 해결의 적임자임을 내세우며 마지막 대세 굳히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