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지행초등학교는 역사는 깊지 않지만 동두천시 최대의 도서관을 갖추고 내실있는 인재 육성 중심의 교육을 펼치는 소박한 꿈이 있는 학교다.

▲ 초등학교장 김의철

지난 2001년 개교한 지행초교는 8년간 학교를 이끌고 있는 김의철(63)교장의 교육철학이 담긴 ‘勞謙人(노겸인)’의 정신을 ‘바른 생활습관과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어린이’라는 교육목표에 반영해 학생, 학부모를 위한 고품격 교육서비스에 힘쓰고 있다.
기본에 충실한 교육으로 마음 움직이기 교육, 길들이기 교육, 본보기 교육, 체험하기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지행초등학교는 지난 5월 1일 바른 생활습관과 인성 함양을 위해 학부모와 함께하는 우리 전통예절 교육을 실시했는데 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부모와 자녀의 모습은 우리 교육의 미래를 밝게 비춰주는 듯 화사하게 빛을 발하고 있었다.

이렇듯 지행초등학교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기본에 충실한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반딧불이 학교 도서관 운영=반딧불이 도서관은 학생, 학부모, 지역민의 정서 함양과 문화적 혜택을 주기 위해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연중 무휴로 운영한다.
또한 도서관의 장서는 매년 추천도서와 희망도서를 선정, 아동도서 1만5천 권과 성인도서 5천여 권을 보유하고 있다.

가족이 함께하는 독서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가족과 함께하는 독서 프로그램, 가족 독서 전시회, 책따라 길따라, 작가와의 만남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독서 논술 프로그램을 운영, 독서 논술교실 실시, 재량활동 시간을 통한 독서논술교육, 독서논술평가 등을 실시하며 독서의 생활화를 도모하고 있다.

연중무휴 반딧불이 도서관의 운영을 통해 일일 평균 이용 수는 전교생이 하루 한 시간 이상 이용하고 있으며, 방학 중에는 하루 평균 4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가족의 이용 수는 일일 평균 21~25가족이 이용하고 있으며, 방학 중에는 80여 가족이 이용하고 있다. 매년 이용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서관 확장을 위해 현관 복도도 활용하고 있으며, 날씨가 선선해 독서하기 좋은 계절인 봄, 가을에는 야외 도

▲ 토요프로그램
서관인 문화마당을 활용한 독서가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책임관리형 방과 후 교육 활동 활성화 도모=정규교육시간 이후의 다양한 방과 후 교육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보건교육실, 도움교실, 아동휴게실에 관리교사를 배치해 놀이 지도, 숙제 지도 등 방과 후 학생의 안전과 생활 지도를 위한 책임관리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오후 5시까지 실시하고 있다.
맞벌이 가정과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방과 후 보육교실, 토요휴업일에 실시하는 토요프로그램, 저소득층 자녀의 체험학습을 지원하는 주말버스학교, 방학 중 운영하는 느티나무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의 특기 신장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 미술교실 2개 반, 바이올린교실 2개 반, 컴퓨터 3개 반, 독서논술교실 2개 반과 영어교실 11개 반, 중국어교실 2개 반, 일본어교실 2개 반을 수익자 부담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행초교 교사에 의해 무료로 개설된 프로그램으로는 영재교실 2개 반, 과학발명 에디슨방 1개 반, 수학보충반 6개 반 등 학생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무학년제 프로그램 운영=매주 수요일에 실시하는 무학년제 특강 프로그램인 Open School은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는 인성교육, 수학, 과학특강, 외국어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개설해 학부모, 학생, 지역민들이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논리쑥쑥! 실력쑥쑥!, 영어야 놀자, 노래교실, 시네마 천국 등의 주제로 매주 수요일 정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특별 프로그램을 개설, 학생,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해 독서논술특강, 창의성 프로그램, 예절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특강을 실시, 학생, 학부모, 지역민들의 사고의 폭과 문화적 혜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 초등학교 도서실

▶글로벌 시대 경쟁력 강화 위한 외국어교육=원어민과 함께하는 정규 교육 과정의 영어교육은 원어민 교사와 영어 교과 전담교사가 협력, 영어로만 진행하고 있으며 심화과정인 영어 특성화학교에서는 자유로운 의사 소통과 UCC 제작을 통해 유창한 외국어 구사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또한 주 1회 4주 코스인 인근 지역의 외국인학교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외국 문화의 이해를 도모하고 있다.
특기적성 외국어교육에서는 원어민 강사를 채용, 방과 후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과 중국어교육, 일본어교육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과제학습 프로그램 운영=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도모하기 위해 학년별, 교과별, 주제별로 과제를 제시하고 논술형 과제물, 포트폴리오형 과제물, 조사탐구형 과제물 등 과제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6학년을 대상으로 국어논술, 사회, 수학, 과학, 영어교육 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각 교과 관련 학습 과제를 제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방과후교육활동
▶교원의 경쟁력 강화와 자기 능력 개발 실현=지행초등학교 교원들은 교육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정규수업 이외에 방과 후 교육 활동의 지원, 연중무휴 도서관 운영, 토요휴업일 토요프로그램 운영, 방학 중 영어캠프, 독서캠프, 과학캠프, 느티나무학교 등을 적극적으로 운영, 교육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 만족도를 높이고 교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사 영어회화 동아리 활동, 과학 학습자료 제작 동아리 활동을 통해 특기 및 전문성을 높이고 학습 방법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교육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지행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 활동은 정규 교육 과정과 방과 후 활동을 통합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커리큘럼을 개발, 학생 개개인에 필요한 교육 활동을 설계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전문적 소양과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김의철 교장은 “지행초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노겸인(勞謙人)으로 겸손하고 열심히 노력해 공부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교육하고 있다”면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인성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바른 인격을 갖춘 어린이로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근본인 만큼 본보기 교육, 마음 움직이기 교육, 길들이기 교육, 체험해 보기 등 네 가지 실천 방법을 선정해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 영어수업

그는 특히 “지난 5월 가정의 달에는 전통예절에 대해 부모님과 함께 배우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 학부모의 호응을 얻었으며, 학교 선생님들이 발간한 인성교육 자료집으로 매일매일 아침마다 지도하고 있다”면서 “또한 아이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갖추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만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과제학습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고 있고 더불어 예습·복습공책을 만들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학교 규모
각 학년별 일반 학급 5~6학급, 특수학급 1학급 등 총 32학급, 1천28명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으며 병설유치원 1학급 운영.
◇특별실 현황
보통교실 32실, 교장실 1실, 교무실 1실, 보건실 1실, 다목적실(체육관) 1실, 시청각실 1실, 컴퓨터실 1실, 과학실 2실, 도서관 1실, English Zone 1실, 보육교실 1실, 남녀샤워실, 남녀휴게실, 아동휴게실 2실, 특기적성교실 6실, 방송실 1실, 상담실 1실 보유.
◇교직원 현황
교사 40명, 직원 20명으로 총 60명의 교직원이 근무.
◇학교 연혁
▶2001. 1. 5=지행초등학교 설립 인가 ▶2001. 7. 24=병설유치원 설립 인가 ▶2001. 9. 1=지행초등학교 개교(11급 편성) ▶2001. 9. 1=초대 김의철 교장 취임 ▶2001. 9. 7=13학급 인가 ▶2003. 2. 20=제1회 졸업식(72명) ▶2003. 9. 1=반딧불이 도서관 개관 ▶2003. 12. 16=다목적 교실 완공(396㎡) ▶2004. 8. 30=컴퓨터실 멀티미디어 설치 ▶2004. 10. 12=4층 10개 교실 증설 ▶2004. 10. 25=2·3층 아동 휴게실 설치 ▶2005. 2. 4=본관 4층 어학실 설치(140㎡) ▶2005. 12. 30=전국 100대 교육과정우수학교 선정 ▶2006. 6. 14=문화마당 준공 ▶2006. 12. 1=초등 영어특성화 학교 최우수 학교 선정 ▶2006. 12. 15=희망경기교육 우수학교 선정 ▶2006. 12. 26=기본생활습관 우수학교 선정 ▶2007. 3. 1=경기도교육청 영어특성화 학교 운영 ▶2007. 3. 1=방과후학교 보육프로그램 운영 ▶2008. 2. 16=제6회 졸업식(남 99명, 여 87명 총 186명) ▶2008. 3. 5=32학급(특수학급 1) 인가 ▶2008. 3. 1=경기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 선도학교 지정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