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청약통장 만드세요” 상반기 부지가 확정될 수도권 신도시 2~3곳의 규모가 300만평~500만평이라고 건설교통부가 예고한 가운데 후보지와 택지·주택 공급 일정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이들 2~3곳의 신도시는 택지지구 지정, 기본·실시계획확정, 택지 공급 등의 절차를 거쳐 4년 정도 경과한 오는 2007년 상반기께 아파트 분양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화성동탄 신도시는 내년 상반기부터, 판교는 2005년 상반기부터 아파트 분양이 단계적으로 실시되는 등 신도시 열풍이 당분간 거세게 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과거 일사천리로 조성된 5대 신도시와는 달리 이들 신도시는 도로와 학교, 상·하수도 등 기반·편의시설과 녹지 등이 잘 갖춰진데다 인구밀도가 낮고 주변의 난개발까지 철저히 봉쇄되는 계획도시로 조성될 전망이어서 주거 환경이 쾌적할 뿐 아니라 투자 가치도 한단계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추가 건설되는 2~3곳 신도시=건교부가 분당(594만평)보다 작고 평촌(154만평)보다는 크다고 힌트를 준 만큼 대략 300만평~500만평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2개 정도는 상대적으로 크고 나머지 1개는 작다는 추측도 일고 있다.

건교부는 지난해 부동산시장 안정대책을 발표하면서 서울의 기능을 일부 이전해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개발하겠다고 했지만,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내걸었던 노무현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돼 참여정부가 출범한 뒤 컨셉트가 대폭 바뀌었다.

즉, 행정수도 이전 계획과 연계할 경우 중앙의 기능을 옮길 필요가 없는 데다 수도권 유입 인구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규모도 당초 점쳐졌던 1천만평 안팎의 `복합'신도시에서 절반 이하의 일부 자족성을 갖추되 주거타운 성격이 짙어진 신도시로 작아진 것.

입지도 당초 수도권 인구 분산 차원에서 서울에서 상당히 떨어진 곳을 고려했었으나 그럴 필요가 없어진 만큼 서울 쪽으로 당겨졌을 것이라는 추론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거론된 후보지는 서울 반경 40~50㎞의 김포와 하남·남양주, 파주, 그리고 20~30㎞의 성남 서울공항과 청계산 주변 그린벨트 지역(일명 청계산 밸리),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주변(광명~안산~시흥) 등이다.

신도시 후보지가 결정되면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환경영향평가나 교통대책 등을 담은 실시·개발계획을 확정하고 택지를 공급, 아파트를 분양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대략 4년 정도.

따라서 신도시별로 추진 일정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2007년 상반기께 아파트 분양이, 또 중앙부처가 새 행정수도로 옮기는 2010년을 한해 앞둔 시점에서 입주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화성신도시=273만평 규모로 신도시 중에서는 사실상 처음으로 `선계획-후개발' 원칙에 따라 도농복합도시로 조성되기 때문에 농업, 벤처산업, 서비스업 등 1·2·3차 산업이 공존하는 자족도시.

서울 도심에서 45㎞ 떨어져 있고 경부고속도로와 국도1호선, 경부선철도가 만나는 교통 요충지인 데다 영덕~양재도로 등 15개 노선 51.6㎞가 신설되거나 확장된다.

아파트 3만4천가구와 단독주택 6천가구가 지어져 12만명을 수용하게 되며 아파트는 18평 이하 8천500가구, 18~25.7평 1만7천200가구, 25.7평 초과 8천300가구로 구성된다.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설치에 대한 지자체 협의가 늦어져 연말까지 개발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며, 따라서 연말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었던 아파트 분양은 시범단지 6천가구가 내년 3월, 1단계 지역 1만6천가구가 내년 8월, 2단계 지역 1만2천가구는 2005년 1월께로 늦춰지게 됐다.

입주는 분양후 2년 정도 지나 가능하다.

화성신도시는 인구밀도가 ㏊당 134명(분당 198명, 일산 175명)이고 공원·녹지율은 24.3%(분당 19.3%, 일산 22.5%)이며 다양한 레포츠·체육공원 및 중앙공원과 자전거도로 등이 조성된다.
 
◇판교신도시=280만평에 주택 1만9천700가구를 건설, 초저밀도 주거단지로 개발하려는 게 당초 계획이었으나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1만가구를 추가 건설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수용인구도 8만9천명으로 늘어나고 인구밀도는 ㏊당 64명에서 96명으로, 용적률은 100%에서 경부고속도로 동쪽의 동판교는 150%, 서쪽의 서판교는 120%로 높아질 전망.

대신 30.5%로 계획했던 녹지율은 35%로 높이기로 해 여전히 신도시 가운데 가장 쾌적한 환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판교에는 단독·연립과 저층 아파트가, 동판교에는 벤처단지와 중고층 아파트, 상업·업무시설이 집중 배치된다.

아파트가 2만6천400가구로 18평 이하 9천500가구, 18~25.7평 1만100가구, 25.7~40.8평 5천800가구, 40.8평 초과 1천가구 등이며 나머지 3천300가구는 단독주택이며 아파트 분양은 2005년초 시범단지 2천가구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이뤄진다.

양재~영덕도로와 신분당선 전철이 건설되며 추가 교통대책도 마련되고 생태도시로 꾸미기 위해 순환버스와 노면전차 도입, 하수처리장 중수 활용, 쓰레기 수송관로설치 등이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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