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인간존중·평생학습의 장’을 구축, 보다 창조적인 전인교육에 전념하고 있는 남인천중·고등학교(인천시 남구 학익1동 686-8)는 성적지상주의와 획일화된 교육을 탈피하고 정보화시대에 맞는 ‘작은 학교, 큰 교육’이라는 목표 아래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설립자 윤국진 교장은 자신이 어렵게 공부했던 시절을 생각해 1984년 사재 전액을 털어 인천지역 최초의 성인교육의 전당 남인천중·고등학교를 설립했다. 쾌적한 환경을 갖춘 준비된 학교, 평생교육의 요람 남인천중·고등학교를 찾았다. <편집자 주>

인천지역 최초의 성인교육의 전당 남인천중·고등학교는 청소년 교육과 성인 교육의 2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은 3년제의 전문계 남녀공학 고등학교로서 경영정보과, 미용예술과, 조리과학과가 설치돼 있으며, 성인은 2년제 중·고등학교로 남녀공학이며 주·야간반이 설치돼 있다.

 
 # 성인반

   
 

 
사연 많은 사람들의 배움의 장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남인천중·고등학교는 학습의 권리와 평생교육의 기회가 부여된 성인교육의 전당으로 20대에서 70대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마음속 깊이 자리잡았던 배움의 열정을 풀어 줄 준비된 학교임에 틀림없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잠시 접었던 면학의 꿈을 이곳에서 이룬 많은 사람들은 가족, 친구 등 흡족한 마음을 주변에 알려 함께 하고자 권하고 있음에서도 드러난다.

▶1년 3학기 제도=3년 과정을 2년 만에 이수해 졸업장을 받을 수 있다.

1년 3학기 제도는 정규 과정인 3년 중에서 여름·겨울방학을 수업일수로 이용해 1년을 단축, 2년 만에 학업을 이수해 학력을 인정받는 제도로서 정식으로 인가를 받았다.

중학교 과정은 수업료와 교과서 대금 전액이 무료이며, 주간반과 야간반으로 나눠 주 5일 수업을 하고 있다.

   
 
▶끊임없는 향학열=남인천중·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 대다수가 대학 진학(2006학년 56%, 2007학년 52%, 2008학년 70%)을 하고 있다.
2009학년도 수시1차에 현재까지 이미 7명의 학생이 합격했다.

성인반 인기 대학 학과는 인천대 경영학과, 인천전문대 경영과·중국어과 등이며, 부천대학 부동산금융정보과, 재능대학 실버케어복지과 등이다.

▶사랑을 나누는 장학금=교내·외 정규 장학금 제도 이외에 사랑을 나누는 장학금이 있다.

성인 학생들이 자신의 어려웠던 환경을 상기하면서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기 위해 매년 일일찻집을 운영, 장학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또한 교직원들도 제자사랑장학회를 결성해 매월 월급에서 일정액을 모아 학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 높은 대학 진학률

   
 

정규 고등학교 학력인정으로 대학 진학이 늘고 있다. 지난 2008학년도 대입 최종 통계를 보면 재적 388명 중 4년제 대학에 30명, 2~3년제 대학에 285명이 합격해 재적생의 79%인 315명이 대입시험에 합격했다.

이 가운데 청소년반은 재적 243명 가운데 213명이 대학에 합격해 무려 88%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또 성인반의 경우도 재적 145명 가운데 102명이 합격해 70%의 합격률을 나타냈다.

2009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도 현재 57명이 합격한 상태다.

이 중 청소년반은 50명(4년제 26명, 2년제 24명)이 합격했고, 성인반은 7명(4년제 2명, 2년제 5명)이 합격해 올해보다 더 높은 진학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1인 1자격증

1인 1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각 전공교사가 방과 후 보충수업을 실시해 학원에 가지 않아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조리과학과는 한식조리, 양식조리, 일식중식조리, 제과기능사 자격증이 있으며, 현재 47.12%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경영정보과는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컴퓨터그래픽, 전산회계 분야에 67.89%(2007년)의 합격률을 보였고, 올해는 234명이 접수해 응시 대기 중이며 5주간 방과 후 보충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미용예술과는 미용기능사, 피부관리사, 네일 기술 자격증 분야에 87%(2007년)의 합격률을 보였고, 올해는 현재 시험 대비 준비 중이다. 교사들의 열정과 학생들의 노력은 각종 대회 수상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조리과학과는 세계요리경연대회 러시아 음식 부문에서 금상(김주현)을 수상했고, 인천음식문화축제에서 실시한 전통창작요리경연대회에서는 인천시교육감 우수상 1팀, 은상 1팀, 동상 2팀이 수상하는 실적을 보였다.

▷미용예술과는 무한도전메이크업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최미림)과 예술상(정화경·허미나·성가현)을 수상했고, 한국메이크업협회장배 경진대회에서 창작상(정화경·허미나)을 수상했다. 한국미용기능경기대회에서 동상(황윤화)과 장려상(오현경)을, 한국미용페스티벌에서 은상(김빛나)·동상(이예라)·작품상(황윤화)·예술상(박솔잎)을 차지했으며, 2008메이크업 페스티벌 어워드에서도 동상(박효주)과 아트상(정화경) 등을 수상해 학교의 이름을 빛냈다.

 # 신입생 모집

‘교육은 만남과 실천’이라며 만남의 감동과 실천을 중시하는 윤국진 교장과 헌신적인 교사들이 창조적인 전인교육에 전념하는 남인천중·고등학교는 학생 중심의 최첨단 교육 환경을 갖추고 다양한 장학금 혜택으로 학비 마련이 어려운 학생에게 면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남인천중·고등학교 입학요강은 ▷중학교(수업료, 교과서 전액 무료)는 주간 180명, 야간 45명 등 5학급 225명을 모집하며 ▷고등학교는 IT강국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경영정보과의 경우 입학정원이 주간 135명, 야간 45명으로 합계 4학급 180명을 모집하며, 예술적 감각으로 아름다움을 개발하는 미용예술과의 경우 135명, 21세기 식품조리업계를 이끌어 나갈 조리과학과의 경우 90명을 각각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32-863-9941~2)로 문의하면 안내되며, 홈페이지(www.namincheon.or.kr)를 참조해도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