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화성시 남부권에 자리한 발안농생명산업고등학교가 ‘발안바이오과학고등학교’(이하 발안바이오고)로 교명을 변경하고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힘찬 행보에 나섰다.

   
 

지난 3월 경기도교육청의 과학산업교육 육성정책과 관련해 전문계 특성화고로 선정된 발안바이오고는 수도권 유일의 바이오 식품, 레저 산업 부문 특성화고로 최첨단 식품과학, 식품조리, 레저 산업 관련 학과로의 학과 개편을 통해 새로운 학교 발전모델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발안바이오고는 ‘세계를 향해! 미래를 향해!’라는 슬로건 아래 최고의 전문인 마이스터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특성화교육 프로그램과 대학-기업-학교를 연계시키는 산·학협력시스템을 구축해 21세기 신성장동력 산업인 식품과학, 조리, 관광레저 분야에서 최고의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발안바이오고는 화성시청을 비롯해 한국해양연구원, 수원여자대학, CJ푸드빌, 조선호텔 등 다수의 기관과 산·학협약을 체결, 특성화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홍성기 교장은 “연계 협약을 맺은 단체가 30여 곳 된다”면서 “사회와 기업체가 원하는 능력있는 산업 일꾼을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발안바이오고는 지난 10월 22일부터 2009년도 신입생 선발을 위한 원수 접수를 시작해 같은 달 27일 마감했으며 평균경쟁률 2대 1을 기록했다.

21세기 유망 산업인 바이오·레저 산업의 선두 주자를 양성하기 위한 발안바이오고의 노력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 학과 구성

발안바이오고는 바이오식품과학과, 기능성식품과학과, 푸드스타일링과 등 식품조리 관련 3개 학과와 레저생명산업과 1개 학과로 모두 4개의 학과로 편성돼 있다.
▶바이오식품과학과=우리의 전통발효식품의 현대적 과학화를 통해 최근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우리의 전통식품을 최고의 식품으로 개발, 보급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생물을 이용한 식품제조, 발효식품가공, 미생물 배양 및 실험 등을 학습한다.

▶기능성식품과학과=식품과 조리에 관련된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추고 자연에서 생산되는 식품재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인체의 생체리듬,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개발하고, 이와 관련된 조리 방법을 익혀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푸드스타일링과=식품과 조리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식품을 단순히 조리 가공하는 차원을 넘어 맛과 영양뿐 아니라 미각, 시각을 고려해 예술적으로 승화시키는 영역으로 최근 국내·외 호텔이나 외식 서비스 분야 등에서 전문 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분야다.
이를 위해 호텔조리, 테이블데코레이션, 제과·제빵 영역을 학습하고 새로운 음식문화를 창출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레저생명산업과=미래사회 신성장 분야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레저산업 분야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로 승마, 골프, 화훼조경, 애완동물 분야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최근 조성되는 대규모 리조트, 레저단지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졸업 후에는 국내·외 굴지의 식품 관련 기업, 호텔조리, 외식업체, 식품연구소 및 레저 관련 업체에 진출할 수 있으며, 식품 관련 기업 등을 창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해 진학 대비 진학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 학생들의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 관련 학교와의 제휴를 추진, 해외 관련 기업과의 인턴십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리더십을 바탕으로 교육의 국제화를 위해 어학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
원어민 교사의 효율적인 외국어학습 프로그램, 수준별 방과후학습 등을 통해 외국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특색 교육프로그램

발안바이오고는 학창 시절의 경험이 사회생활의 바탕이 되게 하기 위해 전공교과 동아리, 창업동아리, 예술문화동아리 등 학생주도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전공 분야 최고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 환경 조성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문 인력 개발을 위한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벤처비즈니스경영자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소질을 계발하고 문화적 감각을 키우기 위해 사물놀이반과 승마반, 펜싱반 등 다양한 특별활동을 운영한다.

특히 승마반은 단순히 특별활동 영역에서 그치지 않고 학교의 체계적인 지원과 학생들이 열정적인 활동으로 인해 심상범 학생이 지난 4월 제37회 KRA컵 전국승마대회 1위, 5월 제25회 대통령기 전국승마대회 1위의 영예를 안아 학교의 이름을 전국에 알렸다.

이 밖에도 넓은 도서관과 어학실, 실습실과 멀티미디어실을 갖추고 2009년 지역자치단체인 화성시와 협의해 기숙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부여해 전교생의 약 70%가 혜택을 받고 있다.

 

 

 # 홍성기 교장 인터뷰
   
 

“철저한 준비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화성시를 대표하는 특성화 고등학교를 만들겠다.”
올해로 부임 2년째를 맞는 홍성기 교장. 평소 학부형, 교사, 학생 등 교육 주체들과 만남의 시간을 자주 갖는 그의 교육방침은 발안바이오고의 발전에 토대가 되고 있다.

특히 학생들과 진지한 의견을 나누는 홍 교장의 가슴속에는 발안바이오고를 전국 제일의 특성화고등학교로 만들겠다는 열정과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의 운영방침은 어떻게 정해놓고 있나.
▶학생들의 바람대로 그들의 길을 열어주는 학교로 운영할 방침이다. 즉 진학과 취업, 유학 등 다양한 진로에 걸맞은 맞춤형 교과 준비는 물론, 이 과정에서 학생의 의견을 우선 반영하고 그것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을 뒷받침하기 위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최대한 키워주는 학교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신입생을 맞이할 학교의 준비상황은 얼마나 됐나.
▶완벽하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교사들의 전공교과에 대한 연수 및 교육도 거의 마친 상태이고 신입생들을 위한 시설도 마련됐다.
학기가 시작되면 전문직 외부 강사도 초빙해 보다 체계적인 수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현재 4명의 전문 강사를 확보한 상태이며 필요해 따라 충원해 갈 방침이다.
-바이오고의 개교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나.
▶교사들의 수고가 많았다. 지난 4월 교육청의 선정 발표가 있고 난 뒤부터 거의 매일 늦은 밤까지 회의를 하고 바뀌는 교과과정에 대한 교과연구와 준비로 그 동안의 시간이 어떻게 지났는지도 모르겠다.
예산이 부족해 저녁 식사도 학교에서 지원 못해 교사들에게 미안했다. 그러나 그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거둬 신입생들도 무사히 선발을 마쳤고 이제 내년 입학식이 기대된다.

-재학생, 신입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제 우리 학교는 발안바이오고로 새롭게 재탄생하게 됐다. 정체된 학교가 아닌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학교로 바꾸기 위해 학생 모두가 노력해 줬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당부하고 싶다. “쓸모 있어라, 참되어라, 끝까지!”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