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승세 경기본사

 【안성】최근 안성시의 언론관이 바뀌어 가는 분위기다. 잘못된 언론보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것인데, 의도와 달리 ‘시행착오’가 불가피해 보인다.
이 같은 방침은 이동희 시장의 직무정지 후 부시장이 시장권한대행을 맡으면서 시작됐지만 이를 수용하는 공무원들의 태도는 ‘적극성’을 넘어 ‘과잉반응’으로 대처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본지가 문제를 제기한 ‘인사동 안성 갤러리’에 대해 안성시는 지난 10일 ‘안성 예술인들의 희망 공간 인사동 갤러리 A&S’라는 제목의 반박 보도자료를 각 언론사에 배포한 바 있다. 그러나 그 자료는 객관적인 입장 표명보다 해당 부서의 궁색한 ‘변명’ 또는 ‘자기방어적’인 내용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강하다.

이런 지적이 신빙성을 얻는 것은 그 자료의 수치가 정확한 근거 자료도 없이 단지 ‘큐레이터’와 통화한 내용으로 사실인 것처럼 공식화시켰기 때문이다. 시는 여기에 안성시미술협회 측의 코멘트를 덧붙여 객관성을 더욱 떨어뜨렸다. 이뿐만 아니라 시의 불편한 심기를 미술협회 측의 입장인 양 반박 보도자료에 함께 실어 자칫 ‘책임회피’처럼 비춰진다.

실제로 미술협회 측은 “열악한 형편에도 어렵게 안성작가들의 희망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는 갤러리를 돈벌이 운운하며 폄하하는 일부의 지적은 지역 예술인들을 더욱 실망시키는 것”이라고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밝혀 말썽의 소지까지 남겼다.
안성시 미술협회 측의 이런 주장에 대해 일부 지역 예술인들의 입장은 또 다르다. 외부 전시에 밀려 지역 예술인들의 전시 기회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에 대해 ‘대관료’가 현실적으로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지역 예술인은 80만 원에서 100만 원에 불과하지만, 외부 전시는 250만 원에서 300만 원에 이르고 있어 안성작가들이 전시할 기회가 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반박 보도자료를 제대로 검증도 하지 않은 채 배포한 시 담당부서는 절차상 문제가 있었음을 스스로 시인하기도 했다. 결국 시는 스스로 그릇된 언론관을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밝혀 ‘자승자박’의 결과를 낳았다는 지적을 야기했다. 그래서 안성시는 더 이상 문제를 각색하거나, 포장하는 일을 근절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