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4년 우루과이 라운드(UR) 협정과 올해 안에 체결이 예상되는 한미 FTA 협상 등 거센 개방의 파고에 싼값을 무기로 한 외국산 농산물이 우리 가정의 식탁을 점령하고 있다. ‘신토불이(身土不二)’만을 내세우며 민족 감성에 호소하기에는 이미 국내 농산물 시장은 외국산에 ‘무장해제’된 상태다. 바야흐로 한국 농업은 ‘퇴출’ 위기에 처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경기도 농정국은 김문수 지사 취임 후 농업의 산업·명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본보는 경기도 농정국과 함께 매달 ‘연중기획-위기의 대한민국 농업, 경기도 산업·명품화로 세계와 경쟁한다’를 집중 조명, 한국 농업의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한우람’은 축협이 최고의 맛과 가치를 지닌 한우 공급을 위해 조합원들과 함께 지난 2004년 8월께 탄생시켰다.

   
 

도내 수원·용인·여주 등 3개 축협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최고급 한우 생산을 목표로 최고 품질의 한우만을 엄선해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소비자의 확고한 신뢰를 확보한다”는 신념으로 ‘정성을 다해 키운 튼튼하고 건강한 소’라는 의미의 한우람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다.

 # 안전·건강·신뢰는 한우람의 3대 원칙

한우람은 안전·건강·신뢰의 3대 원칙을 까다롭게 지키고 있다. 이를 위해 축협은 무(無)항생제-무(無)호르몬 전용사료를 공급해 안전하게 소를 키우고 있으며 유통 전 과정의 콜드체인시스템은 물론, 도축-가공-유통 단계의 철저한 위생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 최적의 자연환경에서 건강한 한우만을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실제로 용인에 소재한 ‘한우람 시범목장’은 1만7천575㎡에 초지를 조성해 소들을 방목, 가장 자연에 가까운 한우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한우람 목장에는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한 웰빙사료를 공급, 건강한 한우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

이 같은 생산 방식은 축협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믿음을 저버리지 않기 위한 것으로 장인의 철학과 자존심을 걸고 까다롭게 생산뿐만 아니라 철저한 ‘소비자 리콜제’도 도입하고 있다.

▶과학적으로 생산한 프리미엄급 한우만 공급=한우람은 장인정신과 과학이 결합된 명품 한우만을 고집한다. 또 고급육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30개월 이상 장기 사육한 1등급 이상 거세 한우만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철저한 혈통 관리를 통해 우수한 엄마소에서 생산한 송아지를 엄선해 사육하고 있다. 생산단계에서는 전문 컨설턴트의 철저한 사양 관리·지도를 통해 관리되고 있다.

   
 
출하단계에서는 출하 1개월 전 초음파진단을 실시하고 도축단계에서 최종 등급확인을 통해 품질기준 이하는 판매를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이렇게 생산한 프리미엄급 한우람은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한우 고유의 깊고 씹히는 맛을 느낄 수 있다.

▶생산-도축-유통 관리시스템의 차별화=한우람은 생산-도축-유통 전 과정이 완전 계열화를 통해 안정적인 생산 및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다. 한우람은 축협과 품질관리기준 준수 및 출하 계약을 체결한 660여 명의 회원농가에서만 생산한다.
현재 2만5천여 두의 한우를 계열화하고 한우람 시범목장에서 비육우 1천 두를 별도로 사육 관리하고 있다.
또 혈통-사료-사양 관리의 등을 통해 균일한 품질의 최고급 한우를 생산한다.
한우람 전용사료는 국내 최대의 안산사료공장에서 생산 공급하고 있다. 도축-가공 과정은 HACCP 인증시설인 농협부천축산물공판장에서 위생적으로 일괄 처리되고 철저한 안전성 검사 후에 출하되고 있다.

          
   

우용식 수원축산업협동조합 조합장과의 일문일답.
   
 

-연합사업으로 한우람 브랜드를 생산하는데.
▶한우람은 3개 축협 공동브랜드로 협동조합 간 협력을 실현하고 있다. 개별 지역, 개별 축협만으로는 한우브랜드의 성공가능성이 낮다는 점에서 5개 시·군, 3개 축협이 공동 협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축협의 보유자원들을 공동 활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용인축협의 시범목장, 수원축협의 안산사료공장과 축산물유통센터, 각 조합의 판매장 등 브랜드 사업에 필요한 최적의 조건들을 모두 갖추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 철저한 역할 분담과 협력체계를 구축, 지역축협은 사양 관리와 출하 지도를 담당하고 판매 마케팅은 참여축협이 공동 출자한 ‘한우람사업연합’이 맡는다. 사업연합 운영 손익은 3개 축협이 공동 분담하고 있다.

-한우람 브랜드 성과는.
▶무엇보다 2008년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인증하는 우수축산물 브랜드 인증을 획득했고, 2008년 경기도 고품질 축산물 경진대회에서 한우 부문 우수상을 수상, 한우람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특히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중요한데 현재 경기도가 한우명품화사업과 시범사업 지원을 해 주고 있고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용인시, 여주군 등에서 고품질 생산 및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각종 지원을 펼치고 있다.

-최고의 브랜드로 남기 위한 한우람의 전략은.
▶한우람은 1년의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2006년 7월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2008년도 기준 월 200두의 출하 규모로 도내 학교급식과 각 조합의 한우람 브랜드 매장, 한우람 가맹점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또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직영점 개설과 직거래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우람의 비전은.
▶조급함보다는 철저하게 원칙을 준수하고 소비자와의 약속을 하나하나 지켜감으로써 소비자의 굳건한 신뢰에 기반한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잡아 갈 계획이다.
‘소비자안심시스템’ 구축을 위해 ‘생산이력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 신뢰 확보에 한층 노력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한우람’을 언제 어디에서 구입하든 한우의 진정한 가치와 맛에 만족하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로 기억되기 위해 신뢰로 보답하겠다.

   

※‘한우람’ 브랜드=‘한우람’은 가족을 위해 정성을 다하는 어머니의 소중한 마음을 담아 정성껏 키워 낸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건강한 한우라는 의미로, ‘로고’는 한우의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강렬한 붉은색은 한우의 건강함을 나타내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