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정애 경기본사

【고양】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생계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목적으로 지난 6월부터 실시됐던 희망근로 프로젝트 사업이 12월에 끝나고, 내년에는 예산과 기간이 대폭 줄어 희망근로 참여에도 경쟁이 심할 것 같다.

희망근로 참여자들은 하루 3만3천 원을 주급 혹은 월급 형태로 받고 있고, 임금의 30~40%는 지역경제 활성화 취지의 기프트카드(상품권)로 지급받고 있다.
희망근로가 처음 실시됐을 때 고양시내 영세 상권 활성화를 위해 임금의 일부를 기프트카드로 주는 것에 불만의 소리가 높았으나, 최근에는 가맹점이 다양해져 재래시장이나 동네 슈퍼 등에서 사용하는 데 불편이 없어졌다.

지난 추석 전후로 경기도는 희망근로 참여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희망근로 상품권 사주기 운동’을 불우이웃돕기 차원에서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조치를 바란다는 공문을 일선 시·군에 보냈다.

고양시는 공무원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기프트카드 사주기 운동’을 펼쳐 각 부서별로 대상자 추천을 받아왔다. 현재 고양시 몇 개 동에서만 기프트카드 사주기 운동을 매달 복지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처음에는 희망근로 참여자들이 임금을 현금으로 달라고 할 때 지역경제 활성화란 명분으로 임금의 일부를 기프트카드로 줘 불만을 사더니 가맹점이 다양해져 기프트카드 사용에 불편이 없어지자 불우이웃돕기라는 명목으로 기프트카드 사주기 운동을 펴 행정의 일관성이 없다는 지적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다.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데 어느 누가 이의를 제기하랴마는 일관성과 형평성 없는 행정으로 불만의 요인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사안이다.

게다가 내년 희망근로사업은 예산이 5천727억 원으로 올해의 70% 정도로 축소되고, 사업 기간도 4개월로 단축돼 실시된다고 한다. 한시적 일자리여서 정착되지 못한 상태에서 끝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마음이 든다. 그래서 일괄적 프로그램이 아닌 기프트카드 사주기 운동으로 불만의 요인을 만들지 않았으면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