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인천역∼연수역 구간에 대한 실시설계비 7억2천900만원이 송도역∼연수역 구간 지하건설 확정여부가 결론나지 않아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에서 제동이 걸렸다.
 
인천시의회 예결위(위원장 추연어)는 12일 오후 결정하게 될 인천시 제1회 추경안 계수조정에서 이번 추경안에 상정돼 상임위 예비심사를 통과한 인천역∼연수역 구간 실시설계비 분담금 7억2천900만원을 전액 삭감키로 했다.
 
추연어 위원장은 “실시설계비의 경우 현재 미확정된 송도역∼연수역 구간에 대한 지하건설 문제가 결정된 뒤 수립해야 마땅하다”며 “우선 철도청의 정확한 입장정리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올 연말 최종 수립될 인천역∼연수역 구간에 대한 철도청의 실시설계 내용을 보면 인천역∼송도역 구간은 지하건설이 확정적인 반면 송도역에서부터 연수역까지는 지하건설 적극 검토 수준이어서 확답이 나와야 한다는 것.
 
시의회는 이 같은 상황에서 선뜻 실시설계비를 내줬다가 송도역∼연수역 구간이 지상건설로 설계될 경우 더 이상 대응할 방법이 없는 만큼 철도청의 정확한 답변이 나온 뒤 예산을 수립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시의회는 지난 95년부터 불거져 7년이상 끌어온 수인선 복선전철사업의 인천지역 지상·지하 논란은 올 연말로 종식돼야 한다며 기존 지하건설 계획에서 한 구간(송도∼연수역)을 더 지하로 건설하는 문제는 어렵지 않다는 의견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