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처의 내년도 정부예산안 1차 심의에서 미반영돼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던 인천북항개발 및 송도신항만건설 사업 등 인천항 관련 각종 현안사업 일부가 인천시와 해양수산부 계획대로 추진될 전망이다.
 
특히 인천남항(삼성·PSA)컨테이너부두 개발 사업도 당초 보류됐던 준설비용 일부의 부활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2004년부터 4만t급 컨테이너선 접안(1선석)에 따른 남항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12일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해양수산부가 기획예산처의 1차 심의에서 삭감된 인천항 관련 내년도 예산안 가운데 350억원 정도를 재요구, 기획예산처에서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라는 것.
 
현재 시와 해수부, 정치권이 정부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인천항 관련 예산 규모(1차심의 삭감대비)는 해수부의 요구액 350억원중 약 250억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럴 경우 일단 인천북항개발 사업비 50억원과 송도신항만 건설 타당성조사비용 3억원의 확보는 물론 인천남항 준설비용 일부도 포함돼 인천항 관련 현안중 상당부분이 해소된다는게 시와 정치권의 분석이다.
 
인천북항개발의 경우 올해 설계비 18억원이 투입된 만큼 1차사업비 50억원 반영은 당연하며 송도신항만 건설 역시 타당성조사가 선결돼야 비로소 사업이 확정되는데도 예산을 모두 삭감, 사업추진 의지가 없는게 아니냐는 반발을 사고 있다.
 
또 인천남항 컨테이너부두 개발사업 역시 내년말 4만t급 1선석 건설공사 1단계 완공과 관련, 2004년에는 항로운영을 위한 준설공사의 사전시행이 시급하나 준설비용 326억원 전액이 보류돼 사업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한편 인천항 관련 정부부처 예산은 당초 인천해수청이 1천억 이상을 요구했으나 350억원이 삭감돼 그동안 인천시와 지역정치권은 국고보조금 확보와 함께 해수부의 내년도 예산중 인천항 관련 예산확보에도 주력해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