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다가오는 6·2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등록이 실시되면서 벌써부터 선심성 공약이 난무하고 있다는 보도다. 특히, 인천 지역의 경우에는 인천시장 예비후보자들과 10개 구·군 자치단체장 및 시·구·군의원선거 출마자들은 물론,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사업지구 주민들조차 도시재생사업을 다가올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

이런 현상은 인천시 재정 문제나 인천경제자유구역 등이 지방선거의 핵심 화두로 거론되고 있음에도 도시재생사업이 시민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사안인 만큼 선거 판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에서일 게다. 현재 인천에서는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검단신도시, 숭의운동장, 동인천역 주변, 남구 주안동 공영개발사업과 함께 212개의 민간 재개발·재건축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주거환경 개선과 신·구도심 간의 균형발전 등 필요에 의해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보상협의가 지지부진하거나 사업타당성 부족으로 주민과의 마찰이 빈번하다. 이 때문에 선거를 앞두고 각 출마자들은 각종 도시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명분삼아 표심잡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해당 지역 주민들조차 사업의 원활한 추진 여하에 따라 재산권에 대한 향배가 달라진다고 판단, 선거 출마자들이 내놓는 도시개발에 대한 공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개발사업지구 중 현재 가장 첨예하게 표심이 자극되고 있는 곳은 동인천역 주변 도시재정비촉진지구. 이곳은 인천역, 가좌 나들목 주변, 제물포역세권 도시재생사업이 지구 해제라는 절차를 밟은 데 반해 유일하게 도시재생사업이 유지되는 곳이다. 하지만 화수·만석·배다리 인근 지역의 지구제척이 검토되는 반면 송현지구는 제척이 이뤄지지 않은 것을 들어 일부 지역 주민들이 6·2 지방선거 투표를 통한 심판론을 제기하는 등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같은 현상은 주거환경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대다수 지역에서 동일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각 선거 출마자들과 여야를 포함한 제 정당들은 이미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공약을 전면에 세워 표심몰이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 표심의 향배를 좌지우지할 쟁점이 단연 도시재생사업이라 하더라도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섣부른 선심성 공약으로 표심잡기에 안간힘을 쓰는 일은 없도록 해 주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