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신도시 필봉산 자락에 위치한 나루고등학교는 화성시 반송동 179번지 자리에 설립된 개교 2년차의 신설 학교이다.
제1대 정종욱 교장과 20여 교직원이 지난해 2월부터 개교 준비를 시작해서 3월 298명의 신입생을 맞는 등 첫발을 내디뎠고, 올해는 10여 명의 새로운 교사와 221명의 신입생이 입학, 동탄신도시의 명문 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나루고는 ‘정직·창조·배려’의 교훈과 ‘프라이드를 가진 글로벌 리더 육성’을 교육철학으로 삼고 있다.
특히 정 교장의 교육철학이 녹아 있는 ‘프라이드’는 ▶Passion(열정을 가진 학생) ▶Responsibility(책임감 있는 학생) ▶Intelligence(지혜로운 학생) ▶Dream(꿈을 가진 학생) ▶Etiquette(예절 바른 학생) 등을 육성하는 데 역점을 둔 슬로건이다.

이와 함께 나루고의 중요 교육목표는 ▶나의 길을 찾아가는 진로지도 비전맵 ▶사교육 없는 학교 ▶창의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등을 통한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다.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을 통한 ‘교과별 학기별 수능 1등급 올리기

최근 학부모들의 주된 관심사는 학습 능력 향상이다. 이런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나루고에서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사교육 없는 학교’이다. 나루고는 작년에 ‘사교육 없는 학교’로 지정돼 1억 원의 예산을 받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소수그룹 심화반=심화반은 성적이 우수한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언어·수리·외국어 강좌를 개설해 더욱 수준 높은 양질의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상위권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올리고 학생 각자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개설된 반이다.

   
 
▶핵심노트·오답노트·학습 플래너·요약노트 제작 활용=전교생에게 핵심노트와 오답노트 및 학습 플래너, 요약노트를 각각 지급해 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핵심 내용을 정리하게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물적 토대를 구축했다.

▶수학영어기초반=수월성 교육에만 매몰돼 학력에서 소외받는 학생들이 생기지 않도록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배려해 개설된 반이다.

▶질문반=학생들이 공부를 하다가 의문이 드는 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상주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 개설된 반이다. 질문반은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면서 질문을 통해 의문을 해소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인터넷강의반=학습 수요자의 수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꼭 듣고 싶어 하는 과목을 인터넷으로 수강해 다양한 학습 수요를 만족시킴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이고 학업을 향상시킨다.

▶독서시간 운영=다양한 사고와 창의적인 사고의 토대가 되는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체화할 수 있도록 매주 화요일에는 독서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독서 활동의 결과를 정리하는 독서기록장 작성도 병행해 일회적인 독서가 되지 않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심화반을 위한 심화학습실 개방, 창의과학반과 대학원생 멘토링 운영 등을 통해 사교육 없는

   
 
학교를 만듦과 동시에 학기별로 과목당 수능 1등급 올리기라는 목표를 착실히 수행해 나아가고 있다.

#학생 중심의 맞춤형 진로지도 비전맵 운영

‘나의 길을 찾아가는 진로지도 비전맵’은 학급 담임이 중심이 돼 학생들로 하여금 진로 선택 가능성을 폭넓게 인식시키며 합리적이고 타당한 진로계획을 수립해 자율적 삶을 준비해 나아가도록 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다.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발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시간 관리 및 본인의 미래상을 구체화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이 한평생 생활하는 직업인상을 세우며 건강한 민주시민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청사진을 만드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스쿨멘토링 프로그램 운영=1학년을 대상으로 학생 스스로가 정확한 본인의 꿈과 진로를 가지고 일관성 있는 장·단기 계획을 세워서 진로 설정과 개별화된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자 지난 3월부터 7차에 걸쳐 다양한 검사와 강연,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와 학습 전반에 대한 비전맵을 그려볼 수 있게 한다.

▶진로특강=진로교육의 현장에서 직접 강의를 하는 인사들을 초청해 다양한 주제의 진로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10년 후의 나의 꿈을 찾아서(와이즈멘토, 추현진 팀장)’와 ‘자기주도 학습법과 과목별 공부법(에듀플렉스, 이병훈 이사)’, ‘나의 행동유형에 맞는 학습동기 찾기(수원여대, 박정근 교수)’ 등의 특강을 실시했다.

   
 
▶커리어포트폴리오 작성=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1학년은 자기이해 프로그램, 2학년은 진로계획 프로그램을 실시해 진로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학과계열 선정검사 및 유형별 학습법 진단검사의 결과물, 진로특강 소감문, 진로와 직업시간에 활용한 학습지 등 진로에 관한 모든 자료를 포트폴리오로 작성해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학습’을 통한 입학사정관제 완벽 대비

급변하는 입시 환경에서 일선 인문계 고등학교가 긴급히 준비하고 있는 것은 각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준비이다. 나루고는 ‘창의적 체험학습’의 활성화를 통해 이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학습 집중 이수제=창의적 체험학습을 학기 말에 집중 이수함으로써 산발적으로 흩어져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점을 보완했다. 학기말 집중 이수제는 학생들이 체험학습을 실질적으로 체감하게 하고 이를 기록함으로써 입시생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만드는 효과 역시 얻을 수 있다.

   
 

▶특별활동과 연계한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특별활동을 단지 교육과정 속에서 이수해야 하는 형식적인 것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자발적인 동아리 활동과 연계함으로써 정의적 영역이나 비교과 영역에서도 훨씬 성숙해 가는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배려와 나눔의 봉사활동의 체계적 관리=각박한 현대사회의 고질적 병폐인 배려와 나눔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사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권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봉사활동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학부모 자원봉사단(나루행복동)을 조직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자원봉사의 느슨한 체계를 보완하고 있으며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봉사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정종욱 교장 인터뷰

   
 

-나루고의 교육철학은.
▶지난 2009년 나루고에 부임했을 때 우리 학교 입학생들은 학업 성적이 비교적 낮고 기본 생활태도가 바르지 못한 학생들이 많았다. 그래서 어떻게 학생들을 지도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고 선생님들과도 여러 차례의 토론을 통해 ‘정직·창조·배려’라는 교훈을 정했다. 무엇보다도 정직한 자세를 갖고 창조적인 사고를 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이야말로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라는 생각에서다. 이후 학생들에게서 변화의 움직임이 나타났고 학교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개교 이후 1년 2개월이 짧지만은 않았던 것 같은데.
▶우리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사교육 없는 학교(3년 3억 지원)’, 경기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특성화학교’·‘개정 교육과정 정책 연구학교’ 등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수학·영어 2+1 수준별 이동 수업, 수학·영어 심화반 및 기초반 운영 등 학생 능력과 개인차에 따른 개별화 수업을 실시, 기초·기본 교육 및 수월성 교육을 추구했다. 또 교과선택 중심의 방과 후 교육 활동, 질문교실, 인터넷 강의 수강반, 과학창의반 등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공교육의 질을 높였다.

이 같은 결과 올해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 전 영역 1등급을 받는 학생이 나오는 등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제고됐다.

-앞으로의 학교 운영 비전이 있다면.
▶화성 동탄 지역은 비평준화 지역이라서 우수 학생들의 고교 선호도에 따라 학교의 평가가 많이 달라지는 곳이다. 후발 신설교로서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당면한 과제이다. 따라서 본교는 ‘교과별·영역별 수능 1등급 올리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