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6일 법사, 정무, 재경 등 13개 상임위별로 27개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국감에 착수하는 것을 비롯, 내달 5일까지 20일간 모두 365개 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이번 국감은 한나라당이 원내 과반의석(139석)을 확보한 가운데 김대중 대통령의 임기 만료와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열리는 마지막 국감이라는 점에서 국정의 쟁점현안을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특히 ▶`국민의 정부' 공과 ▶병풍 등 `이회창 후보 9대 의혹' ▶대통령 주변 권력비리 의혹 ▶공적자금 국정조사 ▶아시안게임 한반도기 사용과 금강산 관광 등 대북정책 전반 등을 놓고 논란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또 국방위, 정무위를 비롯한 일부 쟁점 상임위에선 증인채택 문제로, 정보위에선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의 위원사퇴 문제로 대립하고 있어 국감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도 불투명하다.
 
특히 정무위에선 한나라당이 `타이거풀스'의 정·관계 로비의혹 규명을 위해 대통령 3남 홍걸씨 등의 증인채택을, 민주당은 이 후보 장남 정연씨가 병역면제 판정을 받은 뒤 입사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재직당시 신체검사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며 정연씨 등의 증인채택을 요구,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아울러 양당은 상임위 곳곳에서 노무현 후보와 이 후보에 대한 폭로공세를 전개할 것으로 예상돼 국정에 관한 감사가 `정치국감'으로 얼룩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정무위는 또 현대그룹 특혜지원 의혹과 하이닉스 반도체 인수합병과 관련, 현대 아산의 정몽헌 회장, 김윤규 대표, 김충식 전 현대상선 사장 등 현대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한 바 있어 `정몽준 후보 견제용'이라는 시비도 예상된다.
 
한편 법사위는 대법원장과 헌법재판소장의 국회 출석·답변 문제와 관련, 이회창 후보가 3권분립의 원칙을 내세워 부정적 입장을 밝힘에 따라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입장 변화가 주목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