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여주군농업기술센터는 2010년 유용곤충 새 소득원 개발시범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여주곤충체험관’을 여주읍 매룡리 황학산수목원 입구 건너편(황학산수목원 삼거리)에 지난 15일 임시 개장했다.
곤충체험관 정문에 들어서면 해바라기·코스모스, 소나무 등 다양한 수목과 벌·나비·장수풍뎅이·사슴벌레, 해바라기 등의 철 모형이 관람객을 반겨 준다.
우선 여주곤충체험관은 5천㎡ 규모로 지난 3월부터 사업을 시작해 곤충 사육 및 다양한 볼거리, 체험학습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나비·풍뎅이·거미 등 20여 종의 살아있는 곤충을 볼 수 있으며, 100여 종의 곤충표본과 15종의 조류, 당나귀 등 7종의 동물, 50여 종의 어류 및 파충류, 150여 종의 자생식물 전시 등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된다.
특히 150㎡ 규모의 대형 나비 전시관과 대형 곤충표본전시관은 눈길을 잡는 볼거리다. 야외 나비관은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자연생태 그대로 나비의 일생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체험학습으로는 곤충모형 도자체험, 곤충 머그컵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한 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며, 곤충 관련 용품도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영농인 이기윤 씨는 “곤충은 어린이들의 정서 함양 및 애완용으로 인기가 많아 곤충을 이용한 체험학습을 통해 지역 내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임시 개관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는 한편, 9월 초에 정식 개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여주군농업기술센터 김상민 지도사는 “곤충산업 육성을 통해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기술 지원 및 육성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장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기타 자세한 문의는 여주군 여주읍 매룡리 209-5 여주곤충체험관(☎031-885-1400, 010-5344-3051)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