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31개 시·군이 지자체 소관의 공공요금을 하반기에 일제히 동결하기로 합의했다.

15일 도에 따르면 최근 서민들의 물가 불안이 가중되고 있어 31개 시·군과 함께 연내 공공요금 인상을 전면 보류키로 최종 결정했다.

도는 지방선거 이후 공공요금의 집중적 인상을 막기 위해 5월부터 각 시·군에 하반기 공공요금을 동결하고, 인상 요인은 원가 분석과 경영혁신 등을 통해 자체 흡수하도록 하는 등 인상 폭 최소화를 권고해 왔다.

이에 따라 당초 20개 시·군에서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을 검토해 왔으나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하반기 요금 인상을 동결키로 최종 합의한 것.
동결 공공요금은 ▶택시요금 ▶시내버스요금 ▶도시가스요금 등 도 소관 3종과 ▶상하수도 요금 ▶쓰레기 봉투료 ▶정화조 청소료 ▶문화시설입장료 ▶공연예술관람료 등 시장·군수가 관리하는 6종 등 총 9종류다.

도는 이와 함께 서민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도내 77개소에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허위 표시 여부 등 불공정 상거래 행위 근절을 위한 단속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추석 명절 물가 안정을 위해 지난 6일부터 오는 20일까지 물가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추석 성수품을 중심으로 총 21종의 중점 관리 대상 품목을 선정해 가격 동향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