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여야 정치인들이 연평도 사태와 관련, ‘서해 5도 특별법’ 추진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시는 연평도 사태의 조기 수습과 대피주민의 요구를 신속히 지원키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기구 설치를 건의키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 연평도 사태와 관련한 정부부서가 나눠져 있어 행정결정이 늦고 주민 요구 수용과 당면대책 해결, 중·장기 정책 수립을 위해서라도 이를 통합할 수 있는 임시기구를 총리실 산하에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부서 간 합의사항으로 인해 구체적인 예산편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주민지원대책을 위해서도 하루빨리 대책기구가 설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앞서 대피시설 현대화 등에 415억 원의 국고 보조를 요청한 것 외에도 주민 임시 거주와 정기여객선 마련 등을 위한 70억 원의 긴급구호예산, 주택과 어업손실보상 등을 위한 66억 원의 재해피해예산 등 총 667억 원의 정부예산 추가 지원도 요청키로 했다.
여기에 이번 포격으로 희생된 민간인 희생자 2명을 의사자로 인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고, 의사자 인정이 어려울 경우 국가배상법을 적용해 배상할 것도 적극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종합대책기구 요청 등과 함께 시는 이날부터 주택파손위로금과 생활위로금을 지급하는 등 대피주민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시작했다.
종전 현장조사를 통해 확인한 주택파손 가구에 150만(부분 파손)~300만 원(전파)의 위로금을 지급하고 일시 생활비로 중학생 이상 성인에게 100만 원,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들에게는 50만 원씩을 지급하기도 했다.
또 뭍으로 대피한 학생들을 위한 임시 학교를 영어마을에 꾸려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연평초등학교에 전기와 상수도 등의 기초시설을 갖춘 폭 4m, 길이 7m짜리 임시 주거용 조립주택 15동을 건축하고 있다.
특히 시는 이날 송영길 시장과 주민들의 간담회에서 요구된 안정된 거처 마련을 위해 220여 가구 규모의 미입주 아파트 단지 등을 물색 중으로 현재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대피주민들의 불안감이 큰 만큼 30일로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주민지원대책 등 구체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무엇보다 연평도 사태의 조기 수습을 위한 기구를 인천에 설치할 것을 강력히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