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의 연평도 해상 사격 훈련이 실시된 20일 하루 동안 인천 지역 정계는 찬반 논란이 뜨겁게 진행됐다. <관련 기사 4면>
이날 합동참모본부의 연평도 해상 사격 훈련 발표와 함께 인천시민사회단체연맹 및 인천지역연대 등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당 등 인천 지역 야5당은 인천시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사격 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사격 훈련으로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면 연평도와 인천시민이 제일 먼저 피해를 입게 된다”며 “한반도 전쟁을 부를 수 있고 국민 생명을 담보한 사격 훈련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인천시의회 소속 야3당도 이날 긴급결의문을 통해 “수십 년 동안 이어온 소중한 삶의 터전에서 등지고 나와야 하는 시민의 고통을 외면하고 군사적으로 상처받은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한 명분 바꾸기”라며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정과 삶의 터를 위해 사격 훈련을 즉각 중지하라”고 주장했다.

해상 사격 훈련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게 제기됐다.

한나라당 소속 인천시의원들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사격 훈련은 주권국가의 의무”라며 훈련 강행을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37년간 정례적으로 시행하던 훈련을 중지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모해야 할 의무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혼란과 분열을 목적으로 하는 북한의 정치적 의도에 놀아나서는 안 된다”고 훈련 강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주권국가로서 당연한 군사훈련을 반대한다면 이는 대한민국 국민임을 포기해야 한다”며 “훈련 반대를 주장하며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들에게 혼란과 불안감을 조성하는 어떤 행위도 중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범석 인천시 한나라당 대변인은 “영해 내 사격 훈련은 주권 행사로서 북한의 정치적 발언에 영향을 받을 사안이 아니다”라며 “남북한의 평화관계도 중요하지만 주권국가의 국정 운영에서 우선순위를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