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안전운행을 위한 정부의 대책마련을 요구하며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였던 인천지하철노조를 비롯한 궤도 3사(대구지하철·부산지하철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혀 교통대란이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궤도노조연대회의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연맹은 10일 오전 11시 노동부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4일부터 궤도3사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이날 궤도노조연대는 “대구지하철 참사 이후 사고원인 조사 및 대책마련에 앞장서야 할 정부가 아무런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진지한 자세로 지하철 안전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궤도노조연대는 “정부와의 직접교섭을 통해 시민의 안전과 열차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오는 24일을 기해 인천·대구·부산 궤도3사는 총파업에 돌입, 5가지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궤도노조연대는 10일 전 조합원의 쟁의복 착용을 시작으로 11일 시민·노동자 안전쟁취를 위한 대구지하철노동자 결의대회, 12일 6·24 총파업 승리와 시민안전쟁취를 위한 인천지하철조합원 결의대회, 14일 시민안전확보 및 2003년 임투승리를 위한 부산지하철조합원 결의대회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궤도노조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그 동안 각계에서 우려해왔던 교통대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노조연대의 요구는 막대한 예산을 필요로 하는 것이어서 정부와 합의점을 찾는데도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천지하철노조를 비롯한 궤도 3사(부산지하철·대구지하철)노조는 지난달 22일 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2일부터 4일까지 쟁의행위찬반과 상급단체 변경(한국노총→민주노총), 희생자 보상기금설치여부 등을 위한 총투표를 실시한 바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