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오는 20일 연가투쟁을 강행하기로 한 가운데 11일 시·도 지부별로 본격적인 거리집회에 나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이날 오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집행부 상근자와 시군지회간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성 발대식을 갖고 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 반대 투쟁에 돌입했다.
 
경기지부는 이 자리에서 구희현 지부장 등 2명의 삭발식을 갖고 NEIS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경기지부는 성명에서 “NEIS는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판단의 문제이지, 전자정부 구현이라는 행정편의주의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고 밝히고 “경기교육청은 국가인권위의 권고를 받아들여 교무·학사, 보건, 진·입학 등 3개 영역을 NEIS에서 분리하라”고 요구했다.
 
시위 참석자들은 도교육청 앞에서 이틀간 철야농성을 벌인 뒤 오는 13일 대대적인 NEIS 반대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반대집회에는 일선 학교 조합원 500∼1천여명이 조퇴하고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조퇴 허용을 둘러싸고 교육당국과 마찰이 우려된다.
 
인천지부 소속 교사 50여명도 이날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NEIS 폐지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들은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NEIS의 폐지와 함께 송도신도시 등 경제자유구역에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외국인학교에 대해 부지 매입비 할인, 운영비 지원 등의 특혜를 주지 말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 제주지부 등 제주도내 2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NEIS 문제의 올바른 해결과 정보인권 보호를 위한 제주연대'는 이날 오전 제주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를 `NEIS 저지를 위한 시민행동주간'으로 선포했다.
 
제주연대는 ▶출신고교에 NEIS 시행중단 요구 전화걸기 ▶자녀 학교 교장에게 NEIS에서 교무·학사 등 3개 영역 분리 요구하기 ▶담임교사에게 NEIS에 올린 자녀의 정보 삭제 요구하기 등 시민행동 요령을 정했다.
 
이 단체는 NEIS를 강행하는 학교장에 대해 설득 및 항의방문을 하는 한편 교육감과 학교장이 NEIS 시행을 방조하거나 묵인하는 경우 법적 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교조 울산지부 소속 조합원 20여명은 교육부의 NEIS합의 파기에 따른 학교현장의 혼란 방지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지난 10일 오후 울산시교육감실 앞 복도에서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울산지부는 이어 11일 오후 2시부터 울산시청 앞에서 태화로터리까지 2㎞ 구간을 행진하며 시민들을 상대로 NEIS의 위법성을 알리는 거리선전전을 전개했다.
 
NEIS 시행을 놓고 시교육청과 실무협의를 벌이고 있는 광주지부는 원만한 타협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교육감실 점거 농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부는 일선 학교에서 엑셀 등을 활용한 수기 작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시교육청은 교육부의 지침을 고수한다는 방침이어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밖에 부산지부가 이날 오후 6시부터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농성을 전개하기로 했으며 충북, 경북, 대구 등 다른 지역 지부도 일제히 NEIS 반대투쟁에 돌입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