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화성시의 2011년 대규모 프로젝트인 특성화 교육벨트로 지정,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화성상신초등학교(교장 이규역).
향남2택지지구에 위치, 풍부한 교육 여건을 갖춘 상신초등학교는 지난 1952년 개교한 초등학교로 6학급 106명의 학생과 14명의 교직원이 함께 하는 소규모 시골학교이다.

‘미래의 푸른 꿈을 펼쳐가는 창의적인 상신 어린이’ 육성이라는 교육지표 아래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생동감 있는 학교경영으로 감동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신초등학교를 찾았다. <편집자 주>

상신초등학교는 2010년 7월 1일자로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사교육 절감형 창의경영학교로 지정받아 꿈과 보람으로 만족을 주는 ‘Dream-up Project’라는 주제로 운영한 결과 6개월 만에 학생 1인당 사교육비 19.42%를 절감시켜 성공적인 운영사례로 꼽히고 있다.

   
 

‘Dream-up Project’란 꿈·사랑·행복이 넘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상신초교의 정규 및 방과후교육 브랜드를 의미하며 기초·기본교육, 학력신장교육, 특기·적성교육, 평생교육, 체험교육, 심화·보충교육, Dream-up Festival 등 7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 중 꿈을 펼쳐가는 ‘상신 Dream-up 교육’은 크게 기초학력 신장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외국어교육, 전인교육을 위한 예체능교육, 이해·배려·나눔 실천 인성교육의 4가지로 나뉜다.

기초학력 신장교육은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배양하기 위한 상신초만의 특별한 교육 방법. 축구동아리, 과학탐구동아리, 환경탐구반 등 학생동아리의 활성화와 학년별 프로젝트 학습, 아침 10분 책읽기 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영어심화반, 영어캠프·독서캠프반을 운영, 심화 학습을 통한 영재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외국어교육까지 더해져 여타 초등학교에서는 보기 힘든 수준급의 교육과정을 선보이고 있는 상신초교. 시와 연계해 원어민 주말영어캠프 운영, 원어민영어 화상학습을 주 3회, 30분씩 진행하고 있으며 기초일본어 회화반도 주 1회 운영하고 있다.

전인교육을 위한 예체능교육은 상신초교 학생들이 가장 즐기는 수업. 오카리나·가야금의 예능교육과 음악줄넘기 인증제, 전교생 아침 건강달리기, 스포츠체육교실, 자율축구교실 등의 체육교육이 학생들의 건강한 인성 양성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규역 상신초교 교장이 평소 학생들에게 가장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이해·배려·나눔 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이다.

이를 위해 상신초는 자기비전, 자기학습관리, 자기시간관리, 자기생활관리, 자기건강관리 등 ‘건전한 자아의식 확립 5운동’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문화 공동체 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2011년 상신초교의 변화 중 가장 눈여겨봐야 할 점은 특성화 교육벨트 지정

   
 

상신초는 지난 3월 화성시 특성화 교육벨트 운영교로 지정받아 발안중학교와 연계한 S-B(‘Sang sin-Baran, Smart&Best’) 특성화 교육벨트를 구축, 학교교육 혁신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리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상신초의 ‘S-B 특성화 교육벨트’의 운영목표인 ‘Sang sin-Baran, Smart&Best’는 꿈·사랑·행복이 넘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인근의 발안중학교와 연계한 S-B 특성화 교육벨트를 구축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생동감 있는 학교경영(꿈을 가꾸는 어린이, 사랑이 충만한 선생님, 행복이 넘치는 학교)으로 감동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다.
‘S-B 특성화 교육벨트’ 운영의 기대효과는 새로운 혁신교육을 위한 ‘꿈과 보람으로 만족을 주는 Dream-up  Project’ 운영으로 꿈·사랑·행복이 넘치는 학교 운영, 특성화 교육벨트 구축·운영을 위한 학생 및 학부모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학부모의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 교육경쟁력 확보 방안으로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 사교육 부담 절감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 회복 등이 있다.

‘S-B 특성화 교육벨트’ 운영 프로그램의 핵심 서비스는 에듀-클린 선진화 서비스. 도서관·컴퓨터실·방송실

   
 
등 내부 시설을 현대식으로 개조하고 ‘Dream-up 교수·학습 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S-B 특성화 교육벨트’로 가야금 연계 특성화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일본문화 체험, 영국문화원과 국제 수업 교류에 따른 협약 체결 등 어학 연계 특성화 프로그램과 학부모 및 지역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내실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수준별 학습법, 체력과 감성까지 키워 주는 차별화된 예체능교육 등 진정한 명품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상신초교.
향남신도시의 개발과 함께 변화하는 상신초등학교의 눈부신 발전을 기대해 본다.

◇이규역 상신초교 교장 인터뷰
   
 

-교장 선생님만의 교육철학이 있다면.
▶교육의 기본은 인성 함양이며 그 바탕은 이해에 있다고 생각한다. 타인을 이해하고 나를 이해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나누는 마음을 기르는 것을 교육의 최고 목표라 생각한다.

-상신초교만의 특별한 교육법이 있다는데.
▶타 학교와는 차별화된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한 육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생각 아래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힘을 쏟고 있다.

‘걸어서 부산까지’란 프로그램을 계획, 학생들의 체력을 감안한 건강걷기와 달리기로 기초체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도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접목한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호응도 좋은 편이다.

-학교 경영방침은 무엇인지.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학교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토론 중심의 학생자치활동 전개 및 행사 주관, 학부모 대상 학교 공개의 날 운영 및 위원회 구성, 학교사랑 모니터단을 운영 중이다.

아울러 사교육 절감형 창의경영학교 구축, 화성 특성화 교육벨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본교는 사실 신도시 개발 여파로 현재는 교육 여건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꿈을 이루고 학부모들이 걱정하지 않게끔 교직원 모두가 소명의식을 갖고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서재일 상신초교 운영위원장 인터뷰
   
 

-상신초교 교직원 및 학생,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향남신도시 개발로 인해 학급 및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던 상신초등학교에 새로 부임하신 이규역 교장 선생님을 중심으로 한 모든 선생님들이 혼연일체가 돼 교육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상신초등학교가 2011년 화성시 특성화 교육벨트 운영교로 선정돼 우리 지역의 명품 학교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기쁨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도 운영위원들은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혁신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의 현안 문제 해결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도록 화성시와 화성오산교육지원청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낙후된 학교 시설의 현대화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