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상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하겠다.”
안양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원, 시의원 등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판교~월곶 간 복선전철 신설에 다시 불씨를 살려냈다.

판교~월곶 간 복선전철 신설은 안양·성남·의왕·시흥 등 6개 시 주민의 숙원사업이었으나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아 사업 추진이 어렵게 됐다.

이에 이석현(민)국회의원과 권혁록 안양시의회 의장, 문수곤·방극채 시의원, 정기열· 임채호 도의원 등은 지난 12일 오후 과천 정부청사 국토해양부 장관실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석현 의원 등 방문단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판교·안양·광명·월곶 간 복선전철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새로운 기준에 따라 재실시해 이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정종환 장관은 “올 상반기 중(5~6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실시하겠다”고 답했다.

또 이 의원 등은 정 장관에게 “장차 기본설계를 할 때에는 인덕원역과 안양역 중간에 비산역·관양역 등 중간 정차역의 누락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으며, 정 장관은 “주민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했다.

당초 정부는 사업비가 1조5천억 원으로 추산되는 이 사업에 대해 다소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성남·의왕·안양·광명·시흥·인천시 등 6개 시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국회 복선전철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정부를 설득해 왔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이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와 AHP 조사를 실시했으나 B/C값이 둘 다 1에 미달하는 부적합한 결과가 나와 이 사업의 추진이 난항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중 추진 국회의원들의 요청으로 정부는 연초에 철도와 도로를 구분해 철도의 경우에는 이점(benefit)을 종전의 기준보다 높게 평가하는 방향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의 기준을 개정했다.

이 같은 새로운 기준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실시하면 이 사업의 추진이 원활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