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효율적인 주민참여예산제가 운영되려면 중기지방재정계획과 지방재정 투·융자사업 심사 때에도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오는 9월 조례 제정을 앞두고 있는 안양시가 지난 9일 시청에서 마련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공청회에서 제기됐다.

이날 공청회에는 최대호 시장 및 권혁록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관 전문가, 시민단체, 지역주민, 관계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기를 나타냈다.

김성균 공공정책연구소SNP 소장이 진행하고 정재학 안양시 기획예산과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홍춘희 안양시의원, 라휘문 성결대 교수, 유희숙 대림대 교수, 박동순 안양YWCA 사무총장이 지정토론과 정책제언, 질의응답과 시민들의 제안 및 건의사항 청취 등으로 제도의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공청회에서는 공무원·시의원·전문가·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해 연구, 교육·홍보, 기획 역할을 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제도 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관계 전문가나 사회적 약자가 참여할 수 있는 조례 제정과 지역회의 위원회 구성 시 직업·거주지·인구비례·성별·연령 등을 고려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 및 지방재정 투·융자사업 심사 시에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 마련 방안 등 많은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입법예고기간 중(4월 21일~5월 11일) 접수된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9월까지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이날 최대호 시장은 “그동안 행정기관 중심의 예산편성 과정에 시민이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사업의 우선순위도 정하면서 시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함으로써 재정 운용에 대한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 제도의 목적이 있다”며 “많은 시민들의 참여와 고견이 결집돼 주민참여예산제도 발전에 초석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