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개교, 11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받는 신흥 명문 초등학교가 있다.
   
 

화제의 학교는 수원시 오목천동에 위치한 오목초등학교.
총 19학급, 487명의 학생이 38명의 교사와 함께 ‘큰 꿈을 키우며 나눔을 실천하는 행복한 학교’를 미션으로 ‘3H(heart, Head, Health) Power up!’ 프로그램을 진행, 행복 오목 교육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원오목초등학교.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스포츠 동아리 활성, 외발자전거 특성화 교육, 종일보육교실, 최고의 시설로 각광받는 꿈누리 도서관을 활용한 적극적인 독서교육 등을 통해 나눔과 배려를 생활 속에서 익혀 더불어 살아가는 인격 형성을 위한 인성교육에 초점을 두고 맞춤형 명품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오목초등학교를 찾아봤다.

# 인성과 안전교육
오목초교는 역점사업으로 ‘정조대왕의 얼 본받기’ 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따른 인성교육으로 매주 토요일을 ‘효의 날’로 설정해 효행일기 쓰기, 칭찬문화 확산과 긍정적인 가치관 형성을 위한 ‘칭찬합시다’ 코너를 운영하고 꿈을 키워 주는 생생 진로교육, 학부모 야간상담주간 운영, 학교폭력 추방의 날 행사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 실천교육으로 좋은 점 칭찬하기·기쁜 일 축하하기·어려운 일 도와주기 등의 나눔3운동, 친구 사랑의 날 등의 행사로 친밀한 학급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교사·학생·학부모로 구성된 교통봉사대와 교통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안전체험학습, 어머니폴리스의 교외 생활 지도 등을 실시, 학생들이 오고 싶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학업 성취
‘정약용의 생각 따라 잡기’를 모토로 글로벌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는 오목초교.
오목초교는 진단평가를 통해 개개인의 기본 학력을 파악, 부진학생들은 부진요소 및 원인을 찾아 전문강사를 통한 개별 교육과 개인별 특별 보충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상위권 학생들은 학력 매니페스토 운동을 추진하는 등 학력 신장을 위한 맞춤형 교습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병행해 전체적인 네트워크를 구성, 교사 차원에서 또래학습 도우미를 운영하고 학생들은 사이버 가정학습인 다높이를 활용해 심화학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가정에서 지도카드를 활용, 삼위일체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오목초교의 앞서 가는 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영어 학습 프로그램.

   
 

매일 오전 수업 전 실시하는 영어 동요 부르기와 매주 2회 업데이트되는 ‘Billboard English’ 운영 및 학교 홈페이지 내의 ‘영어야 놀자’ 게시판 운영, 오목영어말하기 대회 등 놀이 및 활동 중심의 영어 수업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고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영어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오목초는 2010년 Step&Jump 인증제에서 80%의 학생이 통과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사교육비 절감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 밖에도 오목초는 특색사업으로 독서교육을 강화했다.

독서퀴즈 풀기, 책 속 보물찾기, 세계 책의 날 행사, 도서관 소식지 발행, 독서골든벨대회, 독서캠프 등 학생들의 책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고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런 이유로 학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학교 시설이 ‘꿈누리 도서관’이다. 연평균 1만5천 권에 이르는 도서가 대여될 정도로 ‘꿈누리 도서관’은 오목초 학생들이 꿈을 키우는 장소로 애용되고 있다.
 
# 특기와 소질 개발 교육
외발자전거 학교로 이름을 알릴 만큼 오목초교는 대외적으로 외발자전거 특성화 학교로 정평이 나 있다.

   
 
특성화된 외발자전거 타기를 통해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기르고 적극적인 생활태도를 영위할 수 있도록 전교생을 대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08년 3~6학년을 대상으로 처음 시작한 외발자전거 활동은 2009학년도 경기도교과특성화학교로 선정된 이후 2011학년도까지 3년간 기초반·심화반·특성화반이 운영되는 등 전교생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특성화반은 제4회 외발자전거 10㎞ 마라톤 대회, 제4회 전국초등학교 외발자전거 대회, 제6회 국민생활체육 외발자전거대회, 초등 교과특성화학교 교육벨트 발표회, 제2회 오목한마당 축제 공연, 제1회 경기도 초등학생 외발자전거 대회를 개최하는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이 밖에도 오목초는 ‘박지성의 체력 뛰어넘기’를 주제로 학년별·개인별 목표 개수를 정해 줄넘기를 실시하고 비만 관리·예방 프로그램 운영으로 균형 잡힌 체력 기르기, 방과 후를 이용한 자율적인 스포츠 동아리 운영으로 학생들의 체력과 심신 단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천창혁 교장 인터뷰
-학교 경영방침과 오목초교만의 특색이 있다면.
   
 

▶학교 여건을 고려해 교과 맞춤형 개별학습, 다양한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보육교실·종일돌봄교실 운영, 외발자전거 특성화 교육, 학력 향상을 위한 특별보충 프로그램, 과학 동아리반 운영, 다양한 인증제 실시 등 특색있는 역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창의적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교 교육장 표창, 제13회 어린이 창작대잔치 단체 부문 대상, 환경부 장관 수상, 연구학교운영 평가 우수교 교육감 표창, 행복한 학교문화 창조 기여 교육장 표창, 2010학년도 학교 교육 연차보고서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등의 성과를 올렸다.

-평소 교육관에 대해 한말씀.
▶‘행복은 바른 삶에 있다’는 생각으로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 스스로 공부하는 어린이, 이치를 밝혀 내는 어린이, 자연을 사랑하는 어린이, 운동을 즐겨 하는 어린이를 육성하고자 ‘큰 꿈을 키우고 나눔을 실천하는 행복 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구성원들에게 바라는 점은.
▶학생들은 큰 꿈을 가지고 꿈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매사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길 바란다. 또한 이웃사랑의 밑바탕이 되는 나눔 실천을 생활화하는 인재로 커 갔으면 한다. 이를 위해 선생님들은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춰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며 곁으로 다가가는 교육을 펼치라는 당부를 하고 싶다.

◇학교연혁
▶1998년 5월 28일 오목초등학교 설립 인가
▶2000년 3월 1일 오목초등학교 개교
▶2000년 3월 1일 초대 장병락 교장 취임
▶2000년 3월 17일 오목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개원
▶2001년 4월 1일 특수학급(재택) 신설
▶2006년 9월 1일 23학급 편성(오현초교 9학급 분리)
▶2008년 9월 1일 4대 천창혁 교장 취임
▶2008년 9월 1일 방과후학교 보육교실 지정·운영
▶2008년 12월 20일 2층 과학실 현대화 사업(장영실관)
▶2009년 1월 7일 디지털교과서 활용 연구학교 지정(2009~2010)
▶2009년 3월 1일 2010 초등 교과특성학교 지정·운영(외발자전거)
▶2009년 6월 1일 방과후학교 종일돌봄교실 지정·운영
▶2009년 7월 15일 꿈누리 도서관 개관
▶2009년 8월 31일 3층 과학실 현대화 사업(에디슨관)
▶2010년 3월 1일 18학급·특수학급 2학급 편성
▶2011년 2월 17일 제11회 110명 졸업(총 1천399명)
▶2011년 3월 1일 16학급·특수학급 2학급 편성
▶2011년 3월 1일 NTTP 교사연수 배움과실천 공동체 운영 학교 지정·운영
▶2011년 3월 1일 학교조직 효율화 시범운영 학교 지정·운영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