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주로 공군 수송기지와 국가원수 등 국빈 출입국 시설로 쓰이는 성남시 ‘서울공항’을 민간항공도 함께 이용하자는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성남지역 시민들로 구성된 ‘민간공항유치 및 성남공항 명칭 변경 범시민추진위원회’가 다음 달 3일 출범한다.
이는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이후 처음으로, 국내 항공물류기지를 수도권에 유치하려는 움직임이어서 내년 총선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성남지역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민간공항유치 및 성남공항 명칭 변경 범시민추진위원회(집행위원장 이상호)에 따르면 서울공항이 40여 년 동안 성남시민에게 불편만 안겨 줬기 때문에 이제는 성남공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민간공항을 유치해 성남시 발전에 기틀로 거듭날, 기여할 수 있는 공항으로 변모해야 한다는 취지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위원회는 출범식 이후 성남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국방부와 공군본부, 정부를 상대로 다각적인 유치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상호 집행위원장은 “그동안 공항이 40여 년 동안 성남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쳐 왔다면 이제는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공항으로 바꾸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며 “시민들이 힘을 뭉쳐 투쟁하면 민간공항 유치가 불가능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도 서울 강남권과 경기도 접근 교통망이 뛰어난 서울공항을 수도권 주요 도시기반시설이 밀집한 경기 남동부와 서울 남동부의 풍부한 항공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입지로 보고, 민군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여러모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1971년 들어선 서울공항 주변에는 분당·판교·위례신도시는 물론, 서울 강남·송파·서초 등 상당한 인적·물적 항공수요 기반이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보고 있다.
정치권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서울공항 민간 활용 방안에 힘을 싣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7일 성남시민회관에서 ‘성남발전과 서울공항의 민군 공동활용 방안’이란 정책토론회를 연 한나라당 신상진(성남 중원)의원은 “안보를 이유로 서울공항 고도제한이 불가능할 것처럼 느껴졌지만 두 번씩이나 완화됐다”며 “시민 불이익과 고통을 해소키 위해 서울공항을 민군이 공동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항공대 항공운항학과 송병흠 교수도 이날 발제를 통해 “수도권 서부지역은 인천·김포공항 등이 있지만 동부엔 이렇다 할 공항이 없다”며 “민군 공동시설로 활용할 경우 10년 뒤에는 1조 원의 이득을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