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원태 경기본사
  【고양】우리 아이들이 ‘방과 후 위험’에 내몰리고 있다. 더욱이 위험의 원인이 학생들을 실어 나르는 학원차량이라는 데서 사태의 심각성이 더하다.

최근 고양시 덕양구의 한 아파트 단지 일대에서 연이어 발생한 교통사고로 여중생이 숨지고 초등생이 다쳤다.

이번 사고의 원인에 학원차량의 불법행위가 직간접적으로 작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이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격이지만 해당 지역 동장과 시의원, 주민 등이 머리를 맞대고 사고 재발 방지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관할 경찰도 학원차량들의 교통법규 위반행위에 대해 철저한 단속을 펴겠다고 밝히는 등 지역사회에서 근본적인 대안 모색에 나서는 분위기다.

반면 학생들의 안전과 학원들의 운영 전반을 지도·감독해야 할 고양교육지원청은 사태 파악조차 못한 채 수수방관<본보 6월 28일자 5·12면 보도>해 온 것으로 확인돼 관내 학부모들과 지역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물론 통학버스와 달리 학원차량들은 신고·등록 자체가 의무사항이 아닌 ‘권장사항’에 불과해 관리·감독 주체마저도 모호한 실정이다.

그렇다고 학원차량 운전기사들의 부주의와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사고가 매년 되풀이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원들의 ‘양심’에 맡겨둘 수는 없는 노릇이다.

방과 후 학원으로 내몰리는 우리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하루속히 제도적 보완이 이뤄져야 할 때다. 안전과 주의를 의미하는 ‘노란색’ 차량들이 더 이상 ‘흉기’로 돌변하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