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투자인식 전환은 물론 사회공헌에 따른 세제혜택 등 제도적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돼 관심을 끌고 있다.
 
한양대 이상민 교수는 27일 파라다이스 오림포스 호텔에서 열리는 `인천발전연구원 정책토론회'에 앞서 26일 발표한 연구논문을 통해 “경영이익의 건전한 사회분배 차원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 90년대 이후 사회복지체계에서 기업의 역할이 재조명되기 시작하면서 사회공헌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지만 경기상황과 기업소유주의 인식, 마케팅 부재 등으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기불황이 본격화된 96년에는 기업의 기부금 총액이 25% 감속했으며 98년에도 전년 대비 25%가 감소한 1조4천억원 수준에 머물러 국내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경기상황에 따라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업이 사회에 투자되는 비용을 다른 사업분야와 마찬가지라는 인식의 전환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외연을 넓히는 기업외부의 NGO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법인 5% 수준인 세제혜택을 현실화 시켜 공익활동에 대한 기부금을 미국 10%, 일본 25% 등 선진국 수준으로 상향조정하는 제도적 보완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게 이 교수의 제안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