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초등학교의 태동

   
 

어느 학교든 한 세기를 훌쩍 넘었음에도 아직 그 역사와 전통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앞서 간다면 교육·문화적 측면에서 따라올 학교가 없을 것이다.

인천항 개항 후 다양한 서양 문물이 들어오면서 우리나라에도 서구식 신교육이 도입되기 시작, 그 신교육의 선두에 있었던 학교가 바로 현재 ‘영화초등학교(인천시 동구 창영동)다’
지난 1892년 존스 목사는 인천시 중구 내동 내리교회를 보살피던 아펜젤러에 이어 2대 목사로 부임한 후 감리교 여선교부도 이화학당의 마거린 벤젤을 이 교회에 파견했다.

서울에서 교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이들은 1892년 4월 내리교회 내에 성경공부를 비롯해 신교육을 펴는 ‘매일(daily)학교’를 설립하게 되는데, 이 학교가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초등교육기관인 ‘영화학당’이다.
이 영화학당은 중등교육기관으로 발전된 배재학당과 이화학당과는 달리 초등교육기관으로 발전됐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학당 운명은 설립 당시부터 교사였던 서양인들이 ‘어린이 간을 약에 쓴다’는 등의 요언이 나돌며 1895년에 겨우 학생 2명이 늘 정도로 순탄치만 않았다.

1904년 존스 목사는 어려운 학교 운영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의 자선사업가인 콜린스에게서 1천 달러를 기부받아 그해 11월 인천시 중구 경동 싸리재에 벽돌로 된 단층짜리 교사(校舍)를 신축했다.

본격적으로 울타리가 생긴 영화학당은 인천의 유지와 교원들로 구성된 의사회(議士會)를 통해 교직원과 학생 단발, 검정색으로 염색한 교복 착용 등 개화에 앞장서 세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다시 영화학당은 1911년 현재 영화초교 자리에 2층 벽돌집 교사(校舍)를 마련·이전하고 1913년에는 강당까지 건립, 명실상부한 인천의 명문 초교로 발돋움하면서 현재 영화초교로 그 역사의 맥을 이어가고 있다.

영화학당은 1930년대에 이르러 관립학교에 밀려 영화소학교, 영화초등학교 등을 거쳐 1996년 현재의 ‘영화초교’로 교명이 바뀌었다.
그런 영화초교가 올해 초 공립초교에서 정년퇴직한 안태홍(62)교장이 다시 부임하면서 제2의 도약기를 마련하고 있다.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최초 사학에서 최고 사학을 위한 터전

#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인성교육
영화초교는 다채로운 신앙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믿음을 실천하고 있는 기독교 학교로, 예배를 통해 주변의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 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각종 자치활동을 통해 리더십과 친절, 나눔, 봉사정신 등을 생활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홀리키즈’를 창단하고 청결(Clean)·정직(Honest)·질서(Ethics)·겸손(Confess)·친절(Kind)·나눔(Sharing)·섬김(Serving)의 7가지 기본 정신을 중심으로 21세기를 이끌어 갈 영적인 지도자를 육성하고 있다.

또 어머니기도회모임(밀알기도회), 아버지기도회모임(기드온기도회), 학부모총회(하나되게 하소서), 전문가 초청 학부모 교양강좌, 꿈이 있는 음악회, 뮤지컬 공연, ‘아빠와 함께’ 프로그램 등 자녀와 함께하는 부

   
 
모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글로벌 리더를 키워 가는 영어몰입교육과 중국어교육
세계와 미래의 주인공을 키우기 위해서는 외국어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원어민교사(4명)와 국내 영어전문교사(1명) 등 영어교사 5명을 중심으로 매주 9시간씩 ‘영어몰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미 인천에서는 처음으로 수학과 과학을 모두 영어로 수업을 하고 있을 정도로 학생들의 영어실력이 탄탄하다. 물론 국어 등 다른 과목의 공부도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영화초교는 Language Art·수학·과학 등을 소인수 분반(15명 이하)으로 수업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 방법을 적용, 미국 교육과정의 정선된 프로그램과 한국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또 학교 2층(공항존, 뱅크존, 카페테리아), 3층(푸드코트, 병원존, 마트존), 4층(월드맵존, 멀티미디어존) 복도 등을 영어마을로 조성해 다양한 활동과 테마 중심의 영어수업이 이뤄지도록 했다.

아울러 세계화·다양화교육을 위해 각 학년 매주 2시간씩 원어민 중국어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중국어 신문 발간, 중국어 축제 및 캠프, 중국어 공개수업, 한자인증제 등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 관리를 하고 있다.

# 창의적 사고와 지혜를 키우는 독서교육
인천 제일의 ‘어린이 전용 학교도서관’을 갖추고 통합적인 지혜(사고력·창의력)를 가꿔 가는 독서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현재 ‘입학에서 졸업까지 3천 권의 책읽기’를 지도하고 있는 영화초교는 매일 아침 등교와 동시에 자리에서 책읽기, 1인1책 갖고 다니기, 독서퀴즈·골든벨, 학년별 독서·토론·논술교재를 활용한 지도, 도서관 활용교육을 통한 독서 지도, 독서인증제, 독서통장제를 통한 다독아 표창, 학교도서관 개방(연중), 학부모 및 학생에 독서선택권 부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독서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학교도서관을 확대하기 위해 교실 4개 규모의 4층 다목적실을 개조, 내년부터 더 많은 학생들이 독서활동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 소질 계발을 위한 특기·적성교육
우리나라 영재교육원 및 외고·특목고 등에서 출제되는 개방형 사고를 중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영재수학 프로그램을 도입해 소마큐브, 하노이탑, 탱그램, 펜토미노 등의 수학교구를 활용한 창의·논리 수학수업을 주 1회 실시하고 있다.
또 다중지능 이론에 따른 8가지 지능과 재능을 계발하기 위해 학년별로 특설재능교육을 실시, 전 학년을 대상으로 바이올린·플루트(1년), 파워 워십 댄스(2년), 요들·동요(3년), 골프·오카리나(4년), 태권도(5년), 영어뮤지컬·성극교실(6년)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학교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건강한 학생 육성을 위해 ‘3S운동프로그램’인 수영(Swimming)·스케이트(Skating)·스키(Ski) 등도 함께 장려하고 있다.

# 안태홍 영화초교장 인터뷰
   
 

“영화초교장 부임을 놓고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나 꿈은 꾸는 사람이 행복하기에 공립학교에서 못한 것을 영화초교에서 제2의 인생을 도전하는 마음으로 최고의 학교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지난 1969년 안산 대부초교 교사를 시작으로 올해 2월 인천신송초교장까지 40여 년간 공립초교 교직생활을 마무리한 후 지난달 1일자로 사립초교인 영화초등학교로 전격 부임한 안태홍(62)교장.
“공립초교에서는 틀에 박힌 행정으로 학교 발전의 무궁무진한 교육정책을 마음껏 펴지 못했다”는 안 교장은 “사립학교는 특색 있는 교육이 가능하므로 학생들의 능력 계발을 위한 무수한 교육정책으로 영화인만의 교육을 일궈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안 교장의 교육정책 한가운데는 바로 ‘영어몰입교육’ 등 외국어교육 확대, 4층 다목적실의 도서관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특기·적성교육, 믿음과 신앙 강조 등 4가지 교육적 영역과 교육주체인 학생·교사·학부모의 한가족화 등이다.

안 교장은 “교육주체의 화합이 학교 발전의 한 축이 된다”며 “교사는 새로운 교육 방향 변화에 두려워하지 말고, 학부모는 학생을 우선으로 하는 학교를 인정해 주고, 그런 테두리 안의 학생은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때만이 국내는 물론 세계 최고의 학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영화초교와 관련된 그 누구와도 일면이 없었음에도 공립초교에서 정년한 사람이 교장으로 온다는 말에 ‘낙하산 인사’가 아니냐는 오해를 받은 적이 있었던 안 교장은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런 오해는 내가 앞으로 영화초교를 최고의 학교로 만든다면 당연 불식될 것이고, 이런 내 마음이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스며드는지 지금은 모두들 믿고 따라준다”고 영화초교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앞으로 남은 인생을 영화초교에 모두 바치겠다”는 안 교장은 “교육은 그 시기가 중요하기에 눈높이를 우리가 아닌 아이들에게 맞춰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고 바라는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해 세계를 꿈꾸는 영화인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