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포천시에서 지난 7월 두 번째로 공모한 ‘자랑스러운 학교 육성 프로그램’에 선정된 정교초등학교(교장 임승출)는 포천시 가산면 정금로 77(옛 정교리 549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1963년 가산초등학교 정교분교로 인가를 받아 1966년 12월 14일 정식으로 개교한 이래 43년간 총 2천11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교로, 현재 전교생이 모두 114명인 6학급 규모의 전형적인 농촌의 소규모 학교이다.

‘성실, 사랑’이라는 교훈 아래 ‘창의적인 생각과 건강한 몸으로 꿈을 키워 가는 실력있고 조화로운 어린이 육성’을 교육지표로 삼아 ▶이웃을 사랑하고 예절 바른 어린이(도덕인) ▶배움의 즐거움을 알고 꾸준히 노력하는 어린이(자주인) ▶창의적인 생각으로 탐구하는 어린이(창의인)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건강인)를 육성하기 위해 20여 명의 교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 임승출 교장
# 경영방침
임승출 교장은 연고지인 포천시 소흘지역의 학교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돼 정교초등학교 초빙교장에 응모해 2010년 정교초교에 취임했다.

가치관의 변화에 대처하는 학교 경영이 목표인 임 교장은 민주적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학교 경영과 법규에 따라 재정과 인사를 투명하게 운영하는 한편, 낙후된 농촌지역의 학교라는 인식을 탈피하고 보다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해 가고 싶은 학교를 조성하기 위한 경영을 하고 있다.

# ‘4색(色)인증제’ 교육활동 전개
4색인증제 교육활동은 교육과정과 연계해 독서, 영어, 한자, 1인1악기 등의 4가지 교육활동에 중점을 두고 각각의 영역에서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는 학생들에게 인증서를 수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소질 계발과 특기 신장을 꾀하는 활동으로 미래 정보화 및 세계화 시대에 대비한 경쟁력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학교장의 의지가 담긴 교육활동이다.

이러한 교내 교육활동의 결과 경기도교육청, 포천교육지원청, 포천문화원 주관 각종 독서·글짓기 관련 대회에서 21명의 어린이가 수상했고, 독서논술교육 우수학교 표창(교육감), 포천교육지원청 파워포천인재새싹 선정(독서부문, 2명) 등의 실적을 거뒀다.

또한 생활영어능력인증제 활동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전 학년 대상으로 방과후 영어프로그램 강좌 개설 운영과 한자인증제 교육활동으로는 아침 자습 시간 또는 재량활동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주 1회 이상 한자교육을 실시하고 교내 한자급수평가를 학기당 2회 실시해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으며, 수강생 중 희망자에게는 국가공인 한자자격시험에 응시해 한자급수증을 취득하게 한 결과 올 전반기에만 20여 명의 학생들이 8급에서 5급까지의 공인급수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1인1악기 기능 인증제 활동을 전개해 학년별로 필수 악기 및 연주곡을 선정, 교과와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해 지도하고 있으며 연 2회 교내 1인1악기 연주발표회도 개최하고 악곡 연주 기능을 평가해 인증서를 수여하며, 방과 후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 음악교실 강좌를 개설해 바이올린을 지도하고 있다. 다가오는 11월에는 그동안의 지도성과를 학예회 개최를 통해 학부모 및 지역주민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정교초교에서는 이러한 ‘4색 인증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소질과 적성을 계발함과 동시에 경쟁력을 갖춘 미래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소통과 나눔이 있는 행복한 동행
정교초교의 또 하나 특성은 교직원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주민이 한 덩어리가 돼 함께 운영해 나가는 학교라는 것이다. 교사들은 학생 각자의 성향 파악은 물론 가정환경까지 다 알 수 있을 정도의 적은 학생 수로 개개인에 맞는 맞춤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실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정교초교 총동문회에서는 해마다 졸업생들에게 장학금 및 졸업앨범 비용 지원, 학생들을 위한 교육시설 투자 등을 통해 학교교육활동을 후원하고 있다.

정교초교는 이 외에도 방과 후 돌봄교실, 다문화이해교육, 연 2회 가정과의 상담주간 운영,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안심알리미 서비스 등의 교육활동 전개로 안심하고 학생들을 보낼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지역사회 및 학부모들에게서 좋은 평가와 지지를 받고 있으며,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포천시 ‘자랑스러운 학교 육성 프로그램’사업 학교 선정
정교초교는 포천시 ‘자랑스러운 학교 육성 프로그램’사업 공모에 학력 향상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으로 응모해 당당하게 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됐다. 현재 정교초교에서는 논술교육반, 한자자격증 취득반, TESOL영어자격증반, 수학교실, 창의·과학반 등 국어·수학·과학·영어 교과 등 주지교과 위주의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청·지자체 대응투자 예산을 확보해 담임교사의 특별보충학습 지도뿐 아니라 인턴교사 및 기초학습도우미 교사를 채용해 기초·기본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특별학습지도를 실시하며 학생들

   
 
의 학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1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에서 기초학력미달 0%, 보통학력 이상이 국어·수학·영어 교과가 각각 89.5%, 73.7%, 94.7% 이상의 높은 성취도 향상을 이뤄 매우 고무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정교초교는 현재 2012년도 대응지원사업(포천시청 학력향상 분야 교육경비보조사업)에도 응모해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교초교가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컴퓨터교육, 미술교육, 이중 언어강사를 활용한 중국어교육, 배드민턴, 실용댄스 등의 다양한 방과 후 특기계발 프로그램과 더불어 학력향상 이루미 교육활동(포천시-포천교육지원청 대응지원사업), 그리고 이번에 선정된 ‘자랑스러운 학교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실력 있고 유능한 인재를 길러 내는 요람으로의 역할을 하는 초등교육의 큰 틀을 기대하고 있다.

◇학교연혁
▶1963년 10월 27일 가산초등학교 정교분교 인가
▶1966년 12월 14일 정교초등학교 승격
▶1967년 3월 20일 정몽수 초대 교장 취임
▶1983년 2월 1일 병설유치원 설립인가
▶2000년 1월 28일 급식소 겸 강당 완공
        12월 11일 교실 증축 5칸,화장실 4개
▶2007년 8월 1일 유치원, 과학실 리모델링 
▶2008년 12월 15일 도서관 리모델링
▶2009년 1월 31일 교실 벽체 및 창문 환경개선공사
        2월 1일 영어체험실(어학실) 설치
        8월 31일 1·2층 화장실 리모델링
▶2010년 3월 1일 제14대 임승출 초빙교장 취임
        11월 20일 상수도 인입공사 완료
        12월 21일 다목적교실 준공
▶2011년 2월 17일 제43회 졸업식(졸업생 총 2천11명)
        3월 1일 6학급 편성(특수학급 1, 유치원 1)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