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동두천시 생연1동 평화로에 위치한 동두천고등학교(교장 이원섭).

   
 

동두천고는 지난 1959년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설립자 고 원종구 이사장의 건학이념에 따라 학교법인 청룡학원으로 설립해 1963년 개교했다.
지난 2000년 남녀고로 변경해 15학급 551명의 학생과 35명의 교직원이 함께하며 ‘지·덕·체’라는 교훈아래 지혜와 덕성을 갖춘 능력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학교상, 사랑과 정성을 다해 가르치며 연구하고 실천하는 스승으로의 교사상, 그리고 특기와 적성을 살려 비전을 가꾸고 자아실현을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학생상을 통해 5차원 전면교육을 통한 전인적인 인간상 정립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교육목표를 실천하고 있다.

동두천고는 ▶5차원 교육활동 ▶수준별 보충학습  및 자기주도 학습 운영 ▶독서교육의 활성화 ▶외국어 교육의 생활화 ▶논술지도 강화 등 진학 및 학력향상을 위한 교육활동을 중점 추진해 지난해 KAIST, 성균관대, 캘리포니아 주립대 등 4년제 명문대학 등 고3 입시생 172명 정원 중 142명의 합격하는 괄목할 만한 성

   
 
과를 보였다.
빙상부, 유도부, 농구부 등 동아리들은 각종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과학동아리는 천체에 대한 탐구활동을 통해 전국대회에서 입상, 청소년농구대회에서 입상하는 체육활동과 함께 청소년연맹반, RCY반, 인터렉트반, 기독교반 등 동아리 단체와 각 학급별로 연탄은행, 보육원 및 양로원 등에 대한 활발한 봉사활동으로 재학생 및 동문들의 자긍심이 대단하며 전교직원이 열정과 사랑으로 힘찬 도약과 창의적인 교육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 5차원 교육활동
‘교육이란 한 번 밖에 없는 인생의 승리를 위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하

   
 
지만 우리 교육의 문제는 성적을 높여 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전인격적인 실력을 가진 사람으로 길러내지 못한다’는 배경으로 학습방법론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력, 마음의 문제해결을 위한 심력, 몸의 문제해결을 위한 체력, 자기관리 능력의 문제해결을 위한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인간관계 능력 등 5가지 기본능력을 전면적으로 교육해 학생들의 타고난 소질과 재능을 최대치로 신장시켜 21세기를 주도할 다이아몬드 컬러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는 목표로 5차원 교육활동으로 25가지 커리큘럼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지력-실력있는 사람=지식운영능력, 다중언어능력, 자연세계이해능력, 역사이해능력, 약점위주학습능력 등의 교육과정으로 배운 지식을 폭넓고 올바르게 운용할 수 있고, 지혜와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적인 경영능력을 배양시켜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시킨다.

▶심력-강인한 사람=삶의 목표의식 확립, 반응력 기르기, 풍부한 정서력 기르기, 타인 중심의 삶, 세계관의 확립 등의 교육과정으로 인생목표와 풍부한 정서를 배양해 공동체에 봉사하는 실천력을 길러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체력-건강한 사람=5차원건강관리법, 체력증진운동 및 최대출력운동, 노동과 쉼, 직업관, 성결성 등의 교

   
 
육과정으로 강하고 성결하게 실현할 수 있는 몸과 힘을 기른다.

▶자기관리-관리하는 사람=자유에너지확장, 시간관리, 재정관리, 언어 및 태도관리, 적성관리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자율적이고 올바른 시간활용 능력과 겸손함, 폭넓은 개방성으로 일상을 조직적이고 규모있게 만든다.

▶인간관계-공동체 의식=특질발견, 자기, 가정, 사회와 국가, 보편적 인류 등의 개념으로 자존감을 갖고 타인과 바른 인간관계를 맺도록 해 공동체의식을 배양한다.

# 수준별 보충학습 및 자기주도 학습 운영
학생들의 희망과 학습 능력에 따라 소인수 편성으로 수준별 보충학습을 확대 운영해 사교육비 절감에 노력하는 수준별 보충학습으로 1학년은 국어·수학·영어·탐구영역을 4단계 수준으로 운영하며, 2~3학년은 국어·수학·영어 교과를 3단계 수준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 운영으로 학습자 스스로 판단해 주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 그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주도성을 길러 주고자 정규 교육과정과 방과 후 실시되는 야간 자율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 학력을 향상시키고 대학진학 및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고자 1~2학년은 저녁 9시까지(희망자는 10시까지), 3학년은 저녁 10까지 공통 자기주도 학습과 ‘우보학당’에서 자기주도 학습 또는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 독서교육 활성화 및 외국어 교육의 생활화
속해독서훈련, 자체 제작 교재를 활용한 3분 묵상, 현대시, 글 및 애니메이션을 감상한 후 표현하기 등을 통한 정보수집능력 향상과 지식의 재배열 및 고도화를 위해 독서교육을 활성화해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다중언어의 필요성을 인식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활용 능력을 극대화시키고, 5차원 영어학습법을 통해 생활영어 교육 강화 및 영어말하기 대회 개최, 영어 원어민을 통한 생활영어회화 지도를 하고 있다. 영어강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사를 대상을 한 현지 영어연수 실시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논술 지도 강화
수능의 등급화로 변별력이 떨어지므로 대학에서는 논술이나 심층면접 등을 통해 변별력을 높일 것으로 예상해 대학별 논술 고사의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대비해 ‘학문의 9단계 학습법’으로 속해일기기, 글 분석, 글 감상, 고공 및 상관관계, 개념 심화, 질문, 평면적 글쓰기, 입체적 글쓰기, 종합응용글쓰기, 도식화법, 함수화법 등을 적극 지도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교과담당 지도교사를 중심으로 논술 지도 팀을 구성해 논술반을 운영하고 있다.

또 새로운 대학입시제도 대비를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해 정기적인 논술강의와 논술쓰기지도 및 첨삭지도, NIE를 통한 심층면접을 대비한 지도와 토론 학습을 강화하고 있다.

   
 
# 꿈과 재능을 키우는 동아리 활동 지원
3년 동안 꾸준히 해온 과학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보여준 리더십과 전략적인 내신관리로 인하대 기계항공우주공학과 재학 생 이소담 씨와 300여 시간의 노인요양원 봉사활동 및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국학생천체관측대회에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중앙대학교에 재학생 윤지영 씨는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입학한 것과 장편판타지 소설 ‘몬스터 조합자’ 1~3편을 발간한 이상현(3학년)군 등은 5차원 전면교육을 통한 전인간적 인간상 정립을 위해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키우기 위해 학술문예, 외국어, 취미여가, 보건체육, 봉사활동 등에 관련된 30여 개의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한 결과다. 
또 지난 2003년 졸업한 개그맨 양세형과 정주리는 “성취해야할 목표와 꿈도 많은 학창시절을 보내기에 가장 좋은 곳이 바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동두천고라는 것을 졸업 후 절실히 깨달았다”며 실력을 갖춘 요람이라고 한다.

특히 동두천고는 지난해까지 8천여 명에 이르는 졸업생을 배출해 수 많은 동문들이 국가와 지역을 위해 봉사하고 있으며 동두천중고총동문회를 결성해 끈끈하고 두터운 동문애를 발휘, 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우고 있는 명문학교로 발전하고 있다.

◇ 인터뷰 /  이원섭 동두천고등학교장
   
 

-학교 경영 방침은
▶우리 학교는 전인적인 인간상 정립으로, 변화돼 가는 미래 사회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력 있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꿈을 키우며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나를 비롯한 모든 선생님은 열정으로 학교를 가꾸어 나갈 것이다.

-특히 제자들과의 인연을 중시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스승과 제자는 소중한 인연이라 생각하고, 학창시절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와 격려 속에 정이 들었다. 제자들에게 평생 멘토라는 생각으로 졸업 후 사회에서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생활하는 제자들에게 그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 더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정년을 앞둔 교육자로의 자평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7년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교직생활을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 마음속에 기억 될 수 있는 선생님이 됐으면 더 바랄게 없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