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공원에 대한 개발이 가시화되면서 난개발 우려 목소리가 커지자 인천시가 월미공원의 자연생태와 역사성을 훼손하는 건축행위를 배제하기로 했다는 소식은 때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당연하다. 인천의 상징이자 시민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있는 월미산(월미도)은 군부대가 주둔하는 바람에 지난 2001년 무려 50년만에 시민품으로 되돌려진 것이다. 이에 시는 이곳 58만1천㎡를 오는 2006년까지 자연생태와 역사성이 살아있는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하고 추진중이다.

문제는 월미산내에 각종 시설물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부지사용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천해양수산청은 곡물야적장과 조류정보전광판 설치를 요청했고 주한러시아 대사관에서는 지난 1904년 러·일 전쟁 당시 자폭한 러시아군함 `바리아크' 호의 침몰 100주년이 되는 내년에 맞춰 추모비 건립을 요청해 놓고 있다고 한다. 어디 이뿐인가. 인천시도 이곳에 하와이 이민사 100주년 기념관과 천연가스 충전소 등 건립 계획을 수립중이다. 이달중 최종 결정될 국립해양관(오션피아) 입지도 월미도에 자리잡고 있다. 그러니 시민·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난개발 반대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시는 월미공원 전망대를 3층 이하의 저층으로 신축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인천의 상징물로 조성하기 위해 월미산 80m 지점에 400여평 규모의 편익휴게시설을 설치하고 그 위에 높이 45m 규모로 세워 월미산 정상보다 높은 해발 125m에 맞춰 인천내항은 물론 360°조망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당초 방침과는 180°선회한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인천시의 제멋대로식 행정잣대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월미산의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인천의 명물을 건립하고 명실상부한 관광인천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데 반대할 시민은 없을 것으로 본다. 이같은 관점에서 전망대를 시민기대와 동떨어지게 저층 휴게소형 구조물로 만드는 것은 아예 짓지 않는 게 더 나을 것이다.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 `전망이 차단된 전망대'가 있는지 모르겠다. 더욱 가관인 것은 난개발을 막겠다면서 유관기관이나 단체에서 추진하는 구조물은 배제하고 시가 추진하는 시설 입주는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부서이기주의의 한 단면이 아닐 수 없다. 부디 월미공원의 난개발 방지를 위해 도시공원위원회를 구성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효율적으로 관리해 인천을 대표하는 상징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시 관계자의 천명이 제대로 시행되기를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