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해명초등학교(교장 윤영란)는 인천시 강화군 석모도에 위치한 전교생 33명의 소규모 학교다. 이농현상으로 인해 학교 규모는 작지만 교육활동은 오히려 다양성과 질적인 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이를 소개한다.
도서벽지라는 지리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해명초교가 내세우는 슬로건은 3-UP 창의·인성교육활동으로 Happy-Up(감성 깨우기), Grade-Up(지성 키우기), Vision-Up(꿈 펼치기)으로 정해 교육활동 전반에 반영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에게서 좋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 Happy Up(감성 깨우기) 활동
Happy-Up(감성 깨우기) 교육활동은 창의·인성의 기본을 다져 보다 감성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이끌어 주는 활동이며, 나아가 학력을 살찌우는 배양토의 역할을 한다.
◇사계절 꽃피는 아름다운 학교=해명초교는 교재원이 별도로 구성돼 있지 않다. 학교 전체가 교재원이다. 특히 계절에 따라 피어나는 각종 꽃들은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렵다. 최근 강화도에서는 보기 드물게 유채꽃 씨를 뿌려 노란 꽃이 예쁘게 피었으며 지금은 꽃양귀비가 꽃망울을 터뜨려 가고 있다. 이 밖에도 석죽·작약·메밀·설악초·노루귀·메발톱 등 흔치 않은 꽃들이 학교를 아름답게 수놓고 있다.
꽃마다 관리하는 학생을 실명제로 지정, 직접 씨를 뿌리게 하고 돌보게 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은 물론 아름다운 환경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게 하는 창의·인성교육의 현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효교육 프로그램 선도학교=해명초교는 인천시교육청에서 효 교육 프로그램 선도학교로 선정돼 다양한 효 체험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고 있다. 올해 4월 4~6학년이 함께 참여한 제주도 수학여행 중에는 부모가 미리 써 준 편지를 수학여행지에서 읽어 볼 수 있도록 사전 계획해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부모에게 답장하는 활동을 펼쳤다.
어린이날을 맞아 효 관련 책(사자소학-어린이용 만화 형식)을 모든 어린이에게 선물했는데 벌써 이 책을 3번 이상 읽은 아이들도 여러 명이다. 이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독후감과 일기쓰기 대회를 실시하기도 했다. 또한 매월 8일은 효행의 날, 매주 토요일은 효행일기를 쓰는 날로 정해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강사를 초청, 효 교육 및 교직원 연수를 실시할 준비를 하고 있고 자매결연을 맺은 양로원을 방문해 위문하는 봉사활동 외에 다양한 활동으로 효의 생활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지역사회 노인들에게 장수사진 찍어 증정=이러한 효 교육을 기관장이 몸소 실천하기도 했다. 해명초 윤영란 교장은 지역사회 내 노인회장에게 장수사진을 찍어 주고 싶다는 뜻을 전달했고, 작년 4월 20여 명의 노인들을 노인회관에 초대해 한 분, 한 분의 사진을 정성껏 찍었다.
윤 교장은 인천시 교원 사진동호회원으로 활동하며 각종 사진전에도 출품하는 등 자신의 재능을 지역사회 내 노인들을 위해 기꺼이 나눈 것이다.
올 2월 사진 전달식을 위해 매음리 노인회관에서 해명초 교직원과의 만남의 장이 이뤄졌으며, 자신들의 사진을 받고 환하게 웃으며 반갑게 맞아 준 어른들은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학교가 지역사회와 어떻게 소통하고 무슨 역할을 해야 하는지 잘 보여 준 사례다.
# Grade-Up(지성 키우기) 활동
Grade-Up(지성 키우기) 교육활동은 학습 부진을 사전 예방하고 진단 및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해 기초미달학력을 구제하고 우수학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뤄지는 교육활동이다.
◇학력 향상을 위한 창의경영형 연구학교로 운영=해명초교는 2009년부터 학력향상 자율학교로 지정받아 교사·학생·학부모가 삼위일체가 돼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 결과 2년 연속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 기초학력미달 학생이 한 명도 없는 우수학교로 선정돼 올해는 학력향상형 창의경영 연구학교로 선정·운영하고 있다.
진단평가와 학생들의 성격 및 학습 유형에 따라 진단도구를 활용·분석해 초등돌봄교실 공부방에서 수준별 맞춤형 학습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단원평가 인증제, 받아쓰기 인증제, 연산기능 인증제, 영어단어 인증제 프로그램을 통해 부진아를 구제하고 자신감과 목표의식을 갖도록 해 학업에 대해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진 학생들이 늘어가고 있다.
학업성취목표관리제를 도입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평가 이력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 기대치를 설정하게 하고, 부진교과는 피드백을 통해 재지도하고 우수교과는 심화 지도해 학력의 수준을 높이고 있다.
◇교육지원청 Wee센터와 함께하는 ‘공자’학습 습관 정착=강화교육지원청 Wee센터는 학생들(We)의 감성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사이버가정학습 실시=학습공간은 이미 교실이라는 특정의 장소를 벗어나 있다. 특히 사이버상에서의 학습은 최근 수년간 급속한 발전을 이뤄 사회 전반에 그 자리를 잡았다. 학교 현장도 이미 구축된 사이버 상의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활동이 이뤄지고 있으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이에 발맞춰 인천시교육청이 제공하는 대표적 사례인 사이버가정학습 도구 ‘인천e스쿨’, 그 다양한 콘텐츠를 교실수업과 연계해 지도함은 물론 인터넷 화상 기능을 이용, 집에서도 담임교사와 상담 및 수업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 Vision Up(꿈 펼치기) 활동
Vision Up(꿈 펼치기) 교육활동은 진로교육을 강화해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어린이로 육성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기·적성을 키우는 방과후학교 운영
▶민속무용부=도서지역인 지역적 특색상 다양한 교육활동을 받을 기회가 적은 학생들에게 소질을 계발하고 특기를 신장시켜 주기 위해 윤영란 교장이 직접 전교생에게 주 3회 우리나라의 민속무용인 설장구와 부채춤을 지도하고 있다. 전통음악을 접하기 어려웠던 어린이들에게 소중한 기회가 되고 2학기에는 운동회 및 학예회, 방과후학교 페스티벌, 노인 위문잔치를 이용해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멜로디언부=학부모 및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1인 1악기 기능을 습득시키기 위해 권혁동 교사의 지도 하에 전교생이 멜로디언을 배우고 있다. 처음에는 도레미의 건반도 모르던 저학년 학생들도 이제는 2~3곡 정도는 연주할 수 있으며 음악의 선율을 통해 인성교육이 점점 무르익어 가고 있다.
▶미술부=지역사회의 인적 자원을 적극 활용, 권미순 강사의 지도 하에 전교생이 매주 수요일 회화와 만들기 영역을 중심으로 배우고 있다. 미술부 활동에서 배운 실력을 발휘, 각종 대회에 참가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특히 5학년 하민지 학생은 강화군보건소에서 주최하는 금연 포스터대회에서 대상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합기도부=아침 운동이 학생들의 신체 발달은 물론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반영, 지난 3월부터 시작한 합기도로 인해 일부 학생들의 편식 습관도 고쳐지고 특히 비만 어린이들의 신체가 건강해져 학부모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다.
이곳 강화군 석모도가 고향인 정재룡 관장은 “합기도를 통해 신체 건강한 생활은 물론 집중력 향상과 자신감 증가로 우리 어린이들의 행복한 생활을 궁극적으로 기대한다”며 “어린 학생들에 대한 지도에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교실 밖 현장에서 배우는 체험학습
가 본 만큼 볼 수 있고, 본 만큼 알 수 있듯이 해명초교 학습활동은 교실에 머물지 않는다. 월 1회 교실 밖에서 배우는 체험학습을 연간 교육계획에 반영, 실천하고 있다. 최근 4월에는 수학여행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의 색다른 면을 보고 배웠으며, 5월에는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를 방문해 쓰레기 문제와 환경문제 전반을 알아봤고 앞으로 영종도에 자리한 학생과학관을 찾아 다양한 과학활동과 발전상을 살펴볼 계획이다. 그래서일까, 해명초교 어린이들의 설렘과 기대감은 연중 진행형이다.
|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