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을 대선체제로 전환하려는 민주당 노무현 대통령 후보의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비노·반노 진영 등 `신당파'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탈당 결행하나=그동안 신당파들이 탈당을 준비해오기는 했지만 실제로 탈당을 결행할 지의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특히 탈당불사파와 `구당파' 반노세력 등이 23일께 연대모색을 위한 모임을 갖고 `정권재창출을 위한 협의회'(가칭) 발족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 관계자들은 이와 관련, 추석연휴 기간에 수렴된 민심의 추이와 각 대선후보에 대한 국민 지지도가 이들의 행보에 결정적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최근의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정당지지도가 15%를 밑도는 `최악의 상황'이긴 하나 국민경선으로 선출한 후보를 외면하고 탈당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신당파의 대안인 정 의원 지지도의 전망이 불확실한 측면이 있어 실제 탈당사태는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게다가 신당파의 통합신당 논의의 기저에는 대선 이후 당권을 둘러싼 치열한 권력투쟁적 측면이 깔려있는 등 각 정파간 이해관계가 달라 탈당의 구심력이 형성되지 못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시기=탈당을 결행할 경우 `1차 시기'는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끝나는 내달 5일 이후가 될 것이란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때 `추석 직후 거사설'이 나왔으나 국감일정과 당 지도부의 만류로 주춤해진 상태다.
 
탈당불사파의 박상규 의원은 “한나라당이 국감을 통해 정치공세를 하고 있는 마당에 신당을 만든다며 이를 막아내지 못하면 결국 부담을 안게 된다”며 “국감이 끝난 뒤 모든 것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감 이후 `일거에' 탈당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지 않다. 이미 신당파내엔 `3단계 탈당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내달초 1차 선발대가 탈당하고 중순께 반노 진영 인사들이 합류한 뒤 11월께 또 한차례 탈당한다는 시나리오다.
 
반노파의 원유철 의원은 “탈당사태가 발생하게 되면 우리는 가장 마지막에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반노파로 분류되는 홍재형 의원이 최근 지역구민들에게 “국회 예결특위위원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힌 것도 정기국회가 끝나는 `11월초 결행설'을 뒷받침한다.
 
이러한 단계별 탈당설은 중도파와 반노 진영간 `전략적 묵계'라는 분석도 있다.
 
반노 진영에서 가장 먼저 노무현 후보를 공격했던 이근진 의원이 “노무현 신당과는 같이 할 수 없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향후 행보에 대해선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관망적 태도를 보이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규모=탈당 규모는 각 대선주자의 지지도 추이와 함수관계에 있다. 현재 당내에선 3단계 탈당이 이뤄지면 탈당 폭이 의외로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박상규 의원은 “중도파에서만 20~30명이 탈당하기로 얘기가 돼있다”고 주장했고 원유철 의원도 “들리는 말로는 중도파의 탈당 규모가 30명은 된다고 한다”고 말했다.
 
반노 진영까지 가세하면 40~50명에 육박할 것이란 주장도 있다. 중도파의 탈당결행을 주도하고 있는 김원길 의원은 “반노 진영까지 합치면 탈당 규모는 40여명이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여기에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탈당 기류가 최명헌 장태완 박종우 의원 등 `구당파'와 충청, 강원, 호남지역 의원들에게까지 확산되면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하지만 탈당 테이프를 끊을 경우 비판여론에 직면할 수 있어 선발대 구성이 쉽지 않은데다 후보지지도 등 변수가 많아 현재로서는 탈당 규모를 가늠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