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의정부경전철 환승할인이 올해 안에 시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따른 요금 부담이 2배 가중될 전망이다. 특히 경전철사업의 불투명으로 인한 시민들의 부담도 가중돼 의정부시와 의정부경전철㈜이 체결한 실시협약을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9일 의정부시에 따르면 7월 개통을 앞두고 환승할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서울시 등과 합의해야 하지만 아직 협의가 진행 중이며, 관건은 요금 인하에 따른 차액을 보조해 주는 문제를 두고 난관에 봉착해 있어 7월부터 적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합의가 되더라도 시스템을 구축해 시행하기까지 2~3개월이 소요된다.

아울러 의정부경전철 주간사인 GS건설은 국민은행 등에 지분 등의 매각을 위해 협상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김해경전철㈜의 지분 49.2%를 인수한 발해인프라금융 역시 의정부경전철에 관심을 갖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김해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김해경전철의 지분을 인수한 발해인프라금융이 의정부경전철 지분 매각에도 관심을 갖고 접근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최근 전했다.

경남도의 한 의원은 “최근 발해인프라금융은 김해경전철㈜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총 6천400억 원을 연리 15%의 고리로 빌려줘 32년 7개월 동안 이자만 8천700억 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처럼 의정부경전철이 김해경전철의 전철을 밟을 경우 손해는 곧 시민의 부담으로 돌아오게 된다.
지난해 9월 17일 개통한 김해경전철은 자본금 1천832억 원을 거의 잠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김해시의 해당 적자는 하루 1억 원에 이르고, 2014년부터 매년 평균 750억 원을 시민의 혈세로 보전해 줄 판이어서 김해시의 재정 파탄(가용예산 1천70억 원)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에 국고 보조를 요청하고 있지만 타 민자사업과의 형평성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

한편, 이같이 의정부경전철에 대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도출되자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공동대표 김성훈·장현철, 이하 시민모임)은 29일 오전 의정부시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의정부경전철은 시민들의 교통편익 증진이라는 애초 목표와는 달리 시민들에게 재앙으로 돌아오고 있다”며 의정부시와 의정부경전철㈜ 사이에 체결된 실시협약 등을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민모임은 “의정부경전철은 국비와 시비 2천648억 원이 투입됐다”며 “실제 운임수입의 50% 이하일 경우 재정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하며, 각 역마다 승하차 시간이 짧아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고 협약서 내용에 제3자에게 33년간 공개하지 않도록 명시하고 있는 등 투명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이를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