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학교 짱 >인화여자고등학교
상태바
< 우리학교 짱 >인화여자고등학교
지난해 ‘우수학교 3관왕’ 혁신교육 입소문
  • 김재성 기자
  • 승인 2012.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남구 도화동에 위치한 인화여고는 구도심의 낙후지역에 위치해 학생들의 학력수준이 주변 학교보다 다소 낮고 우열의 격차가 심하며, 학부모들의 공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에 학교에서는 공교육의 질적 제고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교육을 제공해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며, 주체적으로 사회 발전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른다’는 교육목표 아래 이계만 교장을 중심으로 교직원이 똘똘 뭉쳐 교육력 제고를 위해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차세대 리더교육의 산실,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인화여고를 찾았다.

# 학교의 자랑 - 교육과정 우수학교 3관왕 차지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1월 14일 발표한 자율성을 발휘해 학교 교육과정을 특색있게 편성 운영한 학교를 발굴해 표창하는 ‘2011년, 전국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어 2011년에만 3관왕을 차지했다. 즉,

‘2011년 인천시교육청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 선정’, ‘2011년 선진형 교과교실제 인천시 고교 최우수학교 선정’,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으로 3관왕의 쾌거를 이뤄낸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3년부터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선정 사업을 통해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사례를 발굴 표창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육과정 실천 우수 사례를 일반화해 왔다.

금년에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공모 주제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교실 수업 방법 개선 우수학교’로 정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했는데, 시·도교육청의 1차 심사를 통과한 170개교를 대상으로 서류심사 및 현장 실사에 의한 2차 심사 후 교과부 중앙심사위원단의 최종 심사를 거쳐 초등학교 50개교, 중학교 30개교, 고등학교 20개교 등 총 100개교가 선정됐다.

인화여고는 교육과정 우수학교 3관왕을 차지하는 등 눈부신 성적으로 학교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력도 향상되어 주변 학교에서 우수한 인재들이 지원하고 있는 발전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 인천 최초의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인화여고는 ‘학생 선택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창의·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인천지역 고등학교에서는 최초로 2010년부터 전 교과 선진형(A형) 교과교실제를 전면 실시해 오고 있으며 금년에 인천시교육청 최우수상을 수상하면서 교실 수업 혁신을 기하고 있다.

인천 최초의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로서 빔프로젝터, 전자펜마우스, 북스캐너, 실물화상기 등의 ICT 첨단 기자재와 교과의 특성에 맞게 사면 칠판, 회전책걸상, 각종 지도, 참고 도서 등을 갖춘 좋은 환경의 교과 교실에서 수업 준비를 완벽히 갖춘 교사와 함께 효율성 높은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교육과정이 학생 개인별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을 대폭 열어 놓아 거의 개인별 맞춤식 교육과정 실현이 가능하며, 주요 교과는 다른 학교와 차별성 있는 수준별 반편성·수업·평가를 통해 학력을 높이며, 대부분 교과의 한 강좌 인원이 20명 내외로 서양 선진국 교실과 다를 바 없다.

이뿐만 아니라 고교 교육력제고를 위한 기초학력 신장과 우수학생 심화학습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에 기초 및 고급심화 교과를 편성해 2011학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다.

 # 쾌적한 교육환경

시설면에서 인천 최고 수준의 드넓은 학교 부지와 아름다운 5곳의 정원이 있고, 본관은 깨끗하고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춘 새 건물로서 실내 공기정화시스템·최신 천정식 냉난방기·고급 책걸상·고가 물세척 칠판을 갖춘 나무 마루로 된 교실로 돼 있다.
또한 유제품 자동판매기를 갖춘 북카페와 학생 개인별 라카식 대형 사물함을 갖춘 홈베이스, 240석 규모 시청각실과 전 학년 수용 다목적 강당 겸 체육관, 교실 4칸 규모의 1만4천여 권의 장서를 가진 도서관, 전 학년 수용 가능한 사설 독서실 수준의 야간 자율학습실 등 선진국의 좋은 학교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인화여고 이계만 교장 인터뷰

-평소 갖고 있는 교육철학은.
▶교육을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의 소중한 자녀들에게 삶의 지혜를 가르치고 사회생활의 원천적인 힘을 기르도록 하며 훌륭한 인격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것은 국가와 사회 발전의 초석이 되는 원대한 일입니다.
학교는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를 통한 민주적 의사 결정, 창의적이고 허용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하며, 인화단결을 통해 구성원들의 역량을 모아야 학교가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식창출의 공동체인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내용으로 수업을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의 주인공이 되어 참여하게 하고, 다양한 교과특성에 대한 흥미를 자기 진로 비전과 연계시켜야 학교 폭력의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교자랑을 하신다면.
▶우리 학교는 ‘교육과정 혁신학교’로 모든 교실을 교과 교실로 만들어 교사들은 교과 교실에서 수업을 하고,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하고 구성한 교육과정에 따라 각 교과 교실을 이동하며 수업을 듣는 시스템을 인천시 고등학교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 결실로 지난 2년 연속 선진형 교과교실제 최우수학교, 2011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우리 학교는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 인재양성ㆍ핵심 역량 강화 교육을 강조하는 고교 교육력제고를 위해 기초ㆍ심화 과목을 정규 교육과정 내에 편성해 우수한 학생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창의 경영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학 진로 교육에 따른 만족도 평가는.
▶입학사정관제 등 진학 및 진로에 대비, 자신의 재능과 특기를 뽐낼 수 있는 각 교과별 다양한 경시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원하는 대학의 진학과 진로 설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인성이 매우 밝아 폭력이나 비행, 따돌림 등이 없어 학교가 매우 안정되어 있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문화 예술인 초청 클래식 연주회나 강연회, 목련음악제, 축제, 각종 동아리활동과 발표회 등 즐겁고 만족도 높은 학교라고 자부합니다.

 #진로별 집중 교육과정을 통한 선진 교육시스템 구현을 위한 인화 5-5-5 프로젝트

환경 조성의 변화
변화1. 교과 특성이 살아나는 교과전용교실 조성
변화2. 학생들의 이동 동선을 고려한 공학적 교실배치
변화3.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도서실과 모둠학습실 조성
변화4. 휴식과 정보 탐색을 위한 홈베이스 및 휴게공간 마련
변화5.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녹색공원과 호수
교육과정의 변화
변화1. 진로별 집중 교육과정을 통한 학생 맞춤식 교육의 실현
변화2. 학습부담은 down, 효율은 up! 집중이수제와 블록타임제
변화3. 수준별 이동 수업 및 평가를 통한 개별화 교육 실현
변화4. 창의·인성·문화·예술 교육 활성화로 즐거운 학교 만들기
변화5. 교과별 교내 활동 개최를 통한 잠재력 끄집어내기
학교 운영의 변화
변화1. 효율성을 고려한 교과중심 교무조직 편성
변화2. 자기주도적 생활지도의 강화
변화3. 학생과 교사가 중심이 되는 교실 수업
변화4. 교과교실의 다양한 공간 활용
변화5.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만들어 가는 학교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