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절반, 여심(女心)을 잡아라.’
4·11 총선에 나서는 인천지역 여야가 전체 유권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해 각종 장밋빛 공약을 쏟아내 여성들이 행복한 미소를 짓고 있다.

하지만 여야가 내놓은 각종 공약이 어떻게 실현될지를 꼼꼼히 따지는 여성 유권자들의 섬세한 표심이 어디로 쏠릴지는 흔들리는 갈대만큼이나 종잡을 수 없다.

4일 인천지역 여야에 따르면 각 당의 특성에 맞게 여성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건강한 출산 및 보육을 통해 안심하고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고용 및 복지에 초점을 맞춘 당당한 여성, 평등한 사회를 위한 여성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여성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 보육 및 일자리 창출, 남녀평등을 염두에 둔 여성공약을 제시하고 여성표 공략에 나섰다.

먼저 맞춤형 복지의 첫 시작이 엄마의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이라는 점을 고려, 산전 필수의료검사 비용 전액을 국가가 부담하고 맞벌이 여성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각 동별 주민자치센터를 활용한 ‘아동돌보미센터’의 운영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여성이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나이대별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결혼 또는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 지원을 위한 ‘새일센터’를 확대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취업여성이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도록 ‘남녀고용평등법’에 처벌조항을 삽입하고 여성임금 피해업종을 선별해 ‘임금차별 집중관리제’를 시행하기로 했으며 ‘여성장애인 지원법’을 제정, 여성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보호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민주통합당은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여심을 흔들며 쏠쏠한 재미를 본 효자공약인 ‘무상보육·무상교육·무상급식’ 등 무상시리즈로 여심을 사로잡겠다는 구상으로 다양한 여성정책을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공약으론 ‘성평등정책조정위원회’ 설치다.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집권 4년 동안 여성정책이 크게 후퇴했다고 보고 현행 ‘여성발전기본법’을 ‘성평등기본법’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여성 고용률을 선진국 수준인 65%까지 확대하는 여성 일자리 창출을 내놓고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여성 일자리로 확충한다는 공약이다.
특히 가사관리사와 간병사 등 가사노동자들을 근로자에 포함시키는 근로조건을 개선해 차별없는 여성 일자리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근로기준법상 근로자 정의에서 ‘가사사용인 제외’조항을 삭제하는 안을 공약으로 했다.

자유선진당은 여성의 일자리 확대와 육아휴직 급여의 소득대체율 상향 조정, 이혼 등의 사유로 자녀를 양육하지 못하는 부모를 대신해 국가가 양육비를 우선 지급하고 추후 구상권을 행사하는 방안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도 여성표를 공략하기 위해 비정규직 여성의 차별 철폐와 주부층의 마음을 잡기 위한 지역 고등학교와 송도국제도시 글로벌 대학을 연계하는 프로그램 소개, 여성 편의를 위한 대중교통 체계 개선 및 치안 강화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총선특별취재반>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